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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SEO 최적화를 잘 하려면?


이번 글에서는 구글 SEO 최적화 방법에 대해서 조금 정리해볼게요.

이 블로그에서는 구글 SEO 관련 다양한 정보글을 기록하는 블로그로 운영할 계획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글 SEO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미 해외에서는 관심이 엄청나죠!

국내에서도 최근 구글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사용량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다음의 경우 워낙 사용량이 적기도 하고, 약간 나이드신분들이 주로 사용하십니다.

네이버는 아직까지 국내1위 대형 검색엔진이지만 광고가 난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와 관련된 자세한 이야기는 따로 다루겠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대안으로 구글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구글 seo 최적화
구글 SEO 최적화 [출처:픽사베이]

구글 SEO 최적화

그래서 사람들이 구글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자연스럽게 SEO에 입문을 하게 됩니다.

SEO의 뜻과 기본적인 내용들은 다른 블로그에도 많으니 여기선 생략하겠습니다.

SEO는 구글 검색엔진이 좋아하는 글쓰기, 방법 정도라고 생각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검색엔진마다 요구하는 기준과 방향이 있습니다. 그에 맞게 글을 잘 쓰고 콘텐츠를 생산해야 합니다.

해당포털이 좋아하는 글을 써야 더 쉽게 노출되고, 상단 부분에 위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SEO를 많은 사람들이 공부하고 연구합니다!

하지만 SEO는 마법이 아닙니다.

이것을 지킨다고 해서 갑자기 글이 상위노출이 되고 방문자가 폭등하지 않습니다.

어찌 보면 기본작업이라고 생각해야 할 것입니다.

구글에서 가장 좋아하는건 독창적인 콘텐츠 입니다.

이 내용은 뭐 누구나 아는 내용일 것입니다… 식상하죠.

그리고 본인만의 경험과 그런 내용들이 녹아있는 글을 좋아하죠.

그래서 제가 이 글에서 아무리 SEO관련된 내용을 써도 아마 다른 블로그들을 이기기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 블로그에서는 그런 내용 말고 그냥 개인적인 생각들과 경험들을 정리해볼까 합니다.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한 방법

나름 블로그를 하고 다양하게 운영을 해봤습니다. 그리고 구글 검색도 해봤죠.

많은 사람들이 상위노출을 목표로 글을 씁니다.

검색엔진에서 노출이 잘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특히 애드센스로 블로그 수익화를 하려면 말이죠.

저 역시 마찬가지 입니다.

일반적으로 구글에서 상위노출을 하려면 풍부한 콘텐츠와 독창성이 있어야 합니다.

그래서 기본 1000~1500자 이상을 권장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수 천자 까지 작성을 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콘텐츠 양만 많아서는 의미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사용자에게 의미있는 정보나 결과물을 제공해야 할 것입니다.

가령 내가 구글에서 검색을 해서 상단에 위치한 글을 들어가서 보면, 콘텐츠가 그렇게 풍부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1등에 위치해 있고 많은 사람들이 당연히 1등에 있는 글을 볼 것입니다.

근데 왜? 1등에 있는 글은 내용도 적은데 어떻게 1등에 위치할까요?

아마 그 글을 읽어보시면 간결하지만 내가 원하는 내용이 명확하게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검색자의 궁금증을 한방에 해결해 주는 것이죠!

조금 느낌이 오시나요?

구글이 좋아하는 글은 검색자가 원하는 답을 찾는 것 입니다.

글의 길이도 중요하지만, 검색자가 답을 얻는게 포인트 입니다.

구글은 이것을 어떻게 알 수 있을까요?

제가 작성한 글을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실겁니다.

✅관련글 : 구글이 좋아하는 글쓰기? 정답 알려드립니다

그렇다면 정답은 구글일까?

많은 애드센스 블로거들이 구글 상단노출 목표로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아래에서는 각 포털별로 제가 느낀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해볼게요.

다음

다음은 뭐 일기만 써도 저품질에 걸리고 나의 콘텐츠가 인정받지 못합니다.

아무 의미없는 글들이 상위 노출되기도 하죠.

단순히 사진을 많이 넣거나 동일 키워드를 반복해서 상단을 차지합니다.

그리고 다음 검색엔진을 사용하는 연령대가 비교적 30대 후반이 많아서 광고에 대한 거부감도 없습니다.

그래서 수익이 곧 잘 나곤 했습니다. 다음의 경우 티스토리 최적화 블로그만 있으면 됩니다.

그러면 글만 쓰면 바로 상위노출이 되고 유입이 생기면서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것도 요즘에는 카카오에서 광고를 넣는 바람에 좀 변동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검색결과가 통합웹 위주로 바뀌면서 티스토리 글들이 밀렸습니다.

네이버

네이버의 경우도 많이 변했습니다.

저는 경험이 없지만, 예전에는 티스토리도 네이버 블로그 탭에 노출되던 시절이 있었다고 합니다.

네이버는 검색량이 많기 때문에 블로그탭에 노출 된다면 유입도 상당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순간 티스토리가 블로그탭에서 전부 누락됐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만 노출이 되는 것이죠.

지금 시점에서 종종 보면 티스토리 이지만 뷰탭에 노출되는 블로그도 있습니다!

아무튼 티스토리나 워드프레스가 모두 웹사이트 영역으로 밀려나게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검색을하면 네이버 블로그.. 카페..지식인.. 등등.

자신의 플랫폼의 콘텐츠를 우선 노출 시켜 줍니다. 그리고 웹사이트 문서들은 저~뒤에 있죠.

물론 키워드 따라서 웹사이트가 상단에 위치하기도 합니다. 이것이 포인트죠.

그래서 이런 키워드를 공략해서 네이버 트래픽을 발생시키기도 합니다.

하지만 모든 검색엔진들이 그렇지만 1등을 차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나름 어느정도 공부를 하고 로직을 분석해서 노려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100% 상단에 위치 시킬 순 없을 것입니다.

혹시라도 1등이 무조건 가능하다면 상당한 노하우일 것입니다.

하지만 포털 입장에서는 어뷰징 행위가 될 것입니다. 걸리면 나가리죠.

그래서 대안은 구글?

구글은 다른 포털과 다르게 검색결과 탭이 없습니다. 모든 문서를 웹문서로 생각해서 노출이 됩니다.

어찌보면 공평?할 수 있습니다. 다음처럼 개판도 아니고..

네이버 처럼 자사 플랫폼 위주로 노출시켜주지 않습니다.

특히 네이버는 파워링크 등 광고가 많아서 광고를 상단에 노출시켜 줍니다.

물론 구글도 광고가 있어서 1~3등 광고로 노출이 가능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구글의 경우 보통은 공평하게 다양한 문서들이 노출됩니다.

이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구글 포털에 노출을 목표로 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구글은 상당히 오래된 검색엔진이고, 수많은 웹사이트 들과 웹문서들이 있습니다.

그 사이에서 내 문서와 내 블로그가 노출되기란 또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노출이 된다 해도, 순위권에 들어가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구글에 노출이 되면서 상단에 위치한다면,

제법 오랜시간 노출이 되면서 연금수익을 가져다 준다고 합니다.

실제로 구글 오가닉 유입만으로 고수익을 인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상단에 노출된다고 꼭 그런 것만도 아닐 것입니다.

어느정도 검색량이 나오는 키워드라면 가능하겠죠.

하지만 또 그런 키워드는 경쟁이 있기 때문에 나의 글이 밀릴 수도 있습니다.

모두 다 노출 시키면 되는거 아닐까?

다음,네이버,구글! 모두 다 노출시키면 되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최고입니다.

하지만 저같은 경우 다음에서는 펍벤을 당했습니다.

네이버에서도 예전에 운영하던 워드프레스가 통누락을 당했습니다.

그리고 구글에서는 제법 노출이 되는가 싶더니.. 그래프가 바닥으로 가버립니다.

참으로 쉽지 않습니다…

모두 다 노출시키면 좋습니다. 당연하죠.

하지만 검색엔진마다 선호하는게 다르고 키워드 검색량도 다르고 모든것이 다릅니다.

노출이 다 될 수는 있겠지만 유입이 똑같이 발생할 순 없습니다.

지속적으로 다 노출되는것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다음은 다음 로직에 맞게 키우고.

네이버는 네이버 로직에 맞게..

구글도 마찬가지로 SEO에 맞게…

이렇게 각각 블로그를 운영 하는 사람도 있을 것입니다.

저는 보통 네이버,구글을 타겟으로 운영을 합니다.

이제 시작하는 단계라 아직 큰 성과는 없습니다.

다음은 몇번 해봤지만 영 아닌거 같더라구요…

물론 다음으로도 고수익 올리고 잘 하시는 분들이 계실겁니다.

무엇이든 하기 나름일 것입니다.

하지만 저렇게 각각 포털의 로직에 맞게 운영하는것도 쉽진 않을겁니다.

각 포털의 로직을 파악하기도 쉽지 않을 것입니다.

포털 로직이라는게 또 늘 바뀌기 때문 입니다.

결론

글이 두서 없이 길었지만, 아무튼 검색자가 만족하는 콘텐츠를 만들어야 하는게 결론 입니다.

개인적으로.. 다음은 제외하고.

네이버나 구글이 그런 방향으로 가고 있습니다.

다만 네이버는 자사 콘텐츠 노출이 우선이고 구글은 그렇지 않다는 점이죠.

구글은 자신의 플랫폼인 블로그 스팟을 버렸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스팟이라고 해서 구글에서 노출이 더 잘되는건 아닙니다.

이런 면에서 구글은 공평? 하다고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하지만 구글은 방대한 데이터와 수많은 정보가 있기 때문에 쉽게 진입하기 어렵습니다.

해외에서는 이미 SEO포화 상태라서 아무리 SEO를 잘 지킨다고 해도 노출에 대한 보장이 없다는 것이 중론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말하는 외부유입을 많이 한다고 합니다.

관련된 이야기는 또 다른 글에서 이어 가겠습니다!

  • 민민스

    검색엔진 SEO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SEO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포스팅하며 여러분과 소통합니다. 잡블로그도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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