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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글 디스커버 노출방법


여러분들은 구글 디스커버를 아시나요? 구글앱을 사용하면 검색창 아래 자동으로 나오는 콘텐츠 입니다.

안드로이드의 경우 바탕화면에 구글 디스커버를 띄울 수 있습니다.

디스커버에 노출되면 상당히 많은 사람들이 나의 콘텐츠에 방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나의 콘텐츠를 디스커버에 노출 시킬 수 있을까요?

구글 디스커버 콘텐츠 표시방식

구글 디스커버 관련 공식문서에 따르면 기본적으로 구글에 색인되어 있어야 하고, 콘텐츠 정책을 따라야 한다고 언급합니다.

이 경우 디스커버에 표시될 자격을 갖추게 된다고 합니다.

추가로 특별하게 태그나 구조화된 데이터(스키마)는 필요 없다고 합니다.

하지만 역시 디스커버 자격을 갖췄다고 해서 반드시 표시된다는 보장은 하지 않습니다.

구글 설명대로라면 보통 그냥 구글에 색인된 콘텐츠라면 대상이 될 수 있다는 말 같은데요.

구글 검색결과와는 다르게 디스커버는 사용자 관심분야와 일치도가 높은 콘텐츠를 표시합니다.

디스커버 노출 가능성 올리기

구글에서는 몇가지 제안을 해줍니다.

디스커버에 표시될 가능성을 올리려면 아래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라고 합니다.

구글-디스커버-노출-가능성

구글은 정직한 것을 좋아하기 때문에 오해,과장,핵심정보 미제공,인위적 참여유도 같은 행동은 좋아하지 않습니다.

돋보이는 것은 바로 큰 이미지 사이즈 입니다. 너비가 1,200픽셀 이상을 권장합니다.

물론 작은 이미지를 사용하더라도 구글 디스커버에 노출은 됩니다. 하지만 이미지가 크다면 돋보이고 클릭율이 증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아래의 코드를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 HEAD에 추가시켜주면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meta name=”robots” content=”max-image-preview:large”>

해당 코드는 거북이 미디어 전략 연구소가 작성한 구글 디스커버 관련글 에서 발췌하였습니다.

구글 디스커버 노출 전략

대략적인 내용을 알았으니, 이제 본격적으로 어떻게 노출을 해야할지 알아보겠습니다.

구글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내용대로 자격을 갖춘다 해도 반드시 표시가 되는건 아니라고 명시합니다.

내부적으로 어떤 로직은 있지만, 그 로직을 공개하지는 않는 것이죠.

일관된 정보로 꾸준히 게시

구글 디스커버에 나오는 콘텐츠의 경우 대부분 최신 콘텐츠 입니다.

최근에 발행이 없거나, 업데이트가 안되는 블로그라면 노출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꾸준히 운영을 하는게 중요합니다.

자주 올리는 것도 중요하지만 꾸준하게 올리는것도 중요합니다.

특정 요일에 몰아 올리기 보다는 정해진 시간이나 요일에 올리는게 좋다고 합니다.

키워드

여전히 중요한것은 바로 키워드 입니다. 디스커버의 경우 인기있는 주제나 최근 뉴스에 대해 많이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보통 신문사나 대형 사이트들의 새로운 소식이 많이 올라오는 편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던 것 처럼 일관된 주제로 자주 발행하고 최신 트랜드를 반영한 키워드를 적용한다면 노출될 확률이 올라갈 것입니다.

이미지

이미지는 큰 것이 좋다고 말씀드렸습니다. 적당한 크기와 용량 최적화는 필수입니다.

너무 용량이 크면 페이지 로드 속도가 느리니까 이것도 문제가 됩니다.

이미지는 클릭률을 높히고, 디스커버에 노출될 확률을 높혀줍니다.

주제와 관련되고 매력적인 이미지를 찾아서 썸네일로 지정하는게 좋습니다.

모바일 최적화

이 내용은 아주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를 사용한다면 모바일 최적화 관련해서는 어느정도 자동으로 해결이 됩니다.

캐시 플러그인을 추가로 설치해서 사이트 속도를 높혀준다면 더욱 최적화를 하실 수 있습니다.

콘텐츠의 중요성

글로만 이루어진 것 보다 이미지도 풍부하고 영상도 있으면 좋습니다. 시각적인 자료들을 많이 활용해서 콘텐츠를 매력적으로 만드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늘 강조하는 EAT에 맞춰서 전문,권위,신뢰를 갖춘 콘텐츠가 좋습니다.

결론

추가적으로 관련된 내용이 생긴다면 이 포스팅을 업데이트 할 것입니다.

검색엔진들의 경우 내부로직을 절대 공개하지 않습니다. 공개되는 순간 악용을 할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아무튼 구글 디스커버 관련해서 어떤 방법을 적용하면 무조건 노출이 된다! 이런 것은 없습니다.

공식문서에 대한 가이드나, 노출된 사례, 그리고 내가 직접 구글디스커버를 확인해보면 어느정도 감은 잡히지 않을까 싶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 언급했듯이, 모든걸 만족해도 무조건 노출된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디스커버에 노출을 하기 위하여 특별하게 별도의 추가작업은 딱히 필요하지 않아 보입니다.

기존에 방식대로 품질좋은 콘텐츠를 생산하는데 힘을 쏟고 추가적인 SEO나 옵션사항들을 챙겨서 적용시켜주면 될 것 같습니다.

  • 민민스

    검색엔진 SEO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SEO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포스팅하며 여러분과 소통합니다. 잡블로그도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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