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블로그 퍼스널 브랜딩 수익화 연결 하기

블로그 퍼스널 브랜딩 수익화 연결 하기


일반적으로 블로그는 브랜딩이 좋다고 하지만, 대부분 수익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을 보면 그냥 잡블로그를 많이 합니다.

혹은 전자기기 같이 특정 주제를 큰 틀로 잡고 블로그를 운영합니다. 개인적으로 아주 좋은 방법이라 생각합니다.

하지만 오래동안 지속적으로 운영하시는 분들은 몇 없는거 같더라구요.

관련 주제에 이미 대형 유튜브 채널이나, 사이트들이 즐비하고 있어서 그런지.

초반에 그 수익없고, 인지도 없는 구간을 버티기란 쉽지 않을 겁니다.

그리고 결정적으로 이걸 꾸준히 하면 될까? 하는 불안감이 큽니다.

블로그 퍼스널 브랜딩 중요할까?

수익화에 있어서 브랜딩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블로그에 같은 1000명이 방문해도 그 단가가 다르기 때문이죠.

하지만 브랜딩을 막상 하려면 참 막막하고 어떻게 해야 할지 모릅니다.

게다가 뭔가 엄청 유명해져야 할거 같은, 그런 막연함도 있습니다.

그래서 브랜딩을 하기에 앞어서 사람들이 네이밍이랑 디자인 등등.

이런것들에 너무 치중한 나머지 시작도 못하고 포기하는 사람들이 대다수 입니다.

혹은, 시작을 했지만 유지하기가 어려운 부분도 큽니다.

블로그 퍼스널 브랜딩 처음부터 대단할 수 없다

당연한 말이지만, 인정하기 쉽지 않습니다.

브랜딩을 하면 뭔가 상당히 전문적이고 체계적이어야 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그래서 글이나 디자인,네이밍 등 모든게 완벽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글을 하나 작성할 때도 상당히 오래 걸리게 됩니다. 사진이나 문단 조절 등등.

너무나도 신경 쓸 것이 많습니다. 사진 한 장 쉽게 넣지 못하죠.

그리고 무엇보다도 주제를 정하기가 상당히 어렵습니다.

이 주제도 마찬가지로 뭔가 내가 상당히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해당 분야에 브랜딩을 할 수 있을거 같은데요.

물론 많이 알고 잘 알면 좋지만, 꼭 그렇지 않아도 된다는게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그리고 퍼스널 브랜딩을 그렇게 거창하게 생각하지 않으셔도 될거 같습니다!

무조건 부담 없이 빠르게 시작하는게 가장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는 이 블로그도 지금 퍼스널 브랜딩 했다고 생각합니다.

민민스라는 사람이 SEO에 관심을 가지고 관련된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SEO 관련 주제로 민민스 브랜딩을 한 것이죠. 이렇게 시작을 하고, 쌓아가는게 중요합니다.

브랜딩을 만들었다고, 만들자마자 엄청난 영향력이 생기거나 힘이 생기는건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빠르게 시작을 하고, 해당 시장이나 분야에서 서서히 힘을 키워나가는 것이 중요하죠.

그 시간이 상당히 길고 지루할 수 있고, 수익이 없을 수도 있습니다. 혹은 중도하차 할 수도 있죠.

막상 해보면 본인이 생각했던것 만큼 쉽지 않고, 다른 방향이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고민보단, 시작을 해야 뭐라도 답이 나온다 이겁니다!

블로그 퍼스널 브랜딩 꼭 필요한가요?

많은 전문가들은 브랜딩을 해야 수익화로 이어갈 수 있고 구글에서도 SEO최적화에 용이하다고 합니다.

모두 말은 맞습니다! 하지만 쉽지 않을 뿐이죠.

온라인 시장에서는 트래픽이 돈 입니다. 오프라인도 마찬가지죠. 유동인구가 돈이 되겠죠.

거기에 디테일하게 연령대나 공통사 등 타겟팅이 들어가면 더 좋습니다.

이름 모를 3000명 보다, 타겟팅이 명확한 1000명이 훨씬 더 막강하죠.

그래서 이런 타겟팅이 일치하는 트래픽을 모으면 수익화로 발전시키기 쉽다는 말 입니다.

단 100명이 와도 동일합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전문가들이나 유튜브에서 언급되는것들이 바로 브랜딩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막연하다면, 일단 시작하세요!

주제를 당장 정하기 어렵다면, 2~3가지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선택해보세요.

그리고 해보면서 더 잘 맞는 주제를 찾아서 파고 들어가세요.

혹은 3가지 주제 중에서 반응이 오는 주제를 더 깊게 파고 들어가세요.

내가 좋아하는 주제라도, 사람들에게 반응이 없다면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내가 좋아하지만, 다른 사람들도 관심있고 좋아하는 주제를 한다면.

반응도 빠르게 오고 재미있게 블로그나 수익화 작업을 하실 수 있을 겁니다.

블로그 퍼스널 브랜딩 수익화는 어떻게?

요즘에는 브랜딩을 통해서 다양한 활동을 많이 합니다.

제가 아는 몇가지 내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강의(전자책,PDF)

블로그 기준으로 봐서는 일단 뭐 고수익을 인증하면서 자기를 브랜딩합니다.

그리고 자신의 대박과정을 소개하면서 사람들의 관심을 받고, 사람들이 모이기 시작합니다.

이런 내용들을 바탕으로 사람들에게 인지도도 얻고, 신뢰를 얻게 됩니다.

이렇게 타겟팅 된 트래픽을 모아서 바로 수익화를 하는 것이죠.

대표적인게 바로 강의나 전자책을 판매합니다. 내가 수익화를 성공한 노하우나 경험담을 판매합니다.

이미 크몽 등. 플랫폼들이 많기 때문에 수월하게 판매가 가능합니다.

광고수익(협찬 등)

만약 극단적인 예를 들어서, 미용 뷰티 관련 블로그를 운영한다 가정해볼게요.

그러면 내 사이트에 20~30대 사람들이 하루 3000명씩 온다. 라고 가정을 해보면.

이런 데이터를 바탕으로 광고주를 구할 수 있을 겁니다.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먼저 연락이 오기도 하죠. 혹은 협찬 사이트에 신청을 해서 당첨되면 자격이 주어지기도 합니다.

이미 해당 블로그는 미용 뷰티가 주제이기 때문에 타겟팅 된 사람들이 오게 됩니다.

이런 사람들으 대상으로 미용관련 제품을 판매하면 훨씬 더 수월하고 구매율도 높습니다.

특정 제품을 판매하는 홍보글을 써도 좋고, 혹은 해당 브랜드 베너 광고를 받아도 좋습니다.

애드센스

애드센스의 경우 미용관련된 광고 매칭이 더 잘 될것이며, 이로인한 광고 수익 상승기대를 할 수 있습니다.

관련글 : 블로그 주제 한가지vs여러가지 어떤게 좋을까?

제휴마케팅

처음에 소개해드린 광고랑 비슷한 개념인데 제휴마케팅을 할 수도 있습니다.

화장품을 예로 든다면, 특정 화장품 제품을 홍보하는 글을 써서 판매가 이루어지면 실적을 인정받아서 돈을 버는 구조입니다.

이런 제휴마케팅을 활용하는 것도 상당히 좋은 방법 입니다.

쿠팡

비슷한 맥락으로 쿠팡도 활용 가능합니다. 쿠팡도 쿠팡파트너스가 있어서 구매금애의 3%를 수익으로 가져갈 수 있습니다.

실제로 쿠팡에서 구매한 제품을 사용하고 후기도 남기는 글을 쓴 다음에 해당 제품 링크를 올리면 좋겠죠.

혹은 브랜딩 파워를 바탕으로 제품을 추천하는 글을 작성할 수 있습니다.

운영자가 추천하는 ㅇㅇㅇ 제품 TOP5 (2023년 기준)

이런식의 제목을 많이 보셨을 겁니다. 요즘 트랜드와 유행을 잘 설명하고, 그에 걸맞은 제품을 추천해주면 사람들이 믿고 글을 읽게 됩니다.

아 이 블로거는 뷰티 전문이니까 믿음이 가는구나. 생각을 합니다. 그리고 그런 사람이 추천해주는 TOP5상품이라면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보게 됩니다.

하지만 그냥 잡블로그에서 저런 제품 TOP5글을 쓴다면,

물론 관심있게 볼 수 있지만 그냥 쿠팡 랭킹순 제품을 긁어다가 대충 작성했구나 생각 할 겁니다.

이런 이유들 때문에 전문가들은 브랜딩이 중요하다고 지속적으로 언급하는 겁니다.

해외 어필리에이트

쿠팡이랑 결이 비슷합니다. 해외에는 대표적으로 아마존이랑 알리익스프레스가 있습니다.

예전에 책에서 봤는데, 해외에는 저런 어필리에이트를 활용해서 엄청난 수익을 거두는 사이트,블로그가 있다고 합니다.

위에서 쿠팡을 소개했던 방법처럼 어떤 특정 제품 TOP10 이런 식의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상품들이 있기 때문에 사람들은 어떤 제품을 사야 할지 고민입니다.

사람 성향에 따라서 누군가는 본인이 하나하나 비교해보고 사는걸 좋아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하지만 누군가는 추천을 해주면 좋겠다 싶은 사람도 있죠.

해당 상품 관련하여 전문가나 애호가들이 정리해서 추천하거나 소개하는 글에서 본 상품은 소비자가 관심을 가질 확률이 높습니다.

예를들어 캠핑 블로거라면 실제 캠핑한 내용을 기록하면서 본인이 사용한 제품들을 언급하고 구매 링크를 첨부하는 식이죠.

이러면 자연스럽게 소비로 이어지고 수익으로 이어집니다.

혹은 내가 직접 하지 못하더라도 인터넷에는 정보가 널려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잘 찾아서 정리하고 가공하면 새로운 콘텐츠가 생기게 됩니다.

관련글 : 블로그 수익화! 앞으로는 이렇게 해보세요

큐레이션이라는 개념이 들어가는데요. 이미 인지도 있는 정보를 활용해서 정리해주면 좋겠죠?

예를들어 골프웨어라고 가정을 해보겠습니다.

내가 직접 설문조사는 못하지만, 큰 대형 사이트에서는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자료가 있다면 활용할 수 있습니다.

A사이트에서 설문조사 한 결과, 30~40대가 선호하는 골프웨어 브랜드가 뭔지 캐치할 수 있습니다. 혹은 뉴스 기사를 참고해도 좋습니다.

이런 신뢰도 있는 자료를 언급하면서 신뢰도와 관심을 끈 다음에 관련된 골프웨어 상품을 소개할 수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나 정보를 활용하면 기존에 있는 내용들이지만 전혀 새로운 콘텐츠를 만들 수 있습니다.

내가 직접 설문조사를 할 필요도 없습니다. 관련 자료나 기사들을 찾아서 보면 됩니다.

퍼스널 브랜딩 꼭 하세요!

일단 무조건 시작해보세요! 저처럼요.

많은 사람들이 제가 위에서 언급했던 고민들 때문에 망설일 것입니다.

처음부터 잘 해야 한다는 생각. 그리고 무조건 잘 해야 한다는 생각은 버리시고.

부담없이 시작해보세요. 워드프레스는 호스팅비용이랑 도메인 비용이 조금 들어가지만,

네이버나 티스토리의 경우 공짜로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시작 하셔도 좋구요.

대다수 사람들이 뭔가 브랭딩하면 1등을 해야 할 것 같은? 잘 되야만 할 것 같은? 그런 생각들 때문에 쉽게 하지 못하는게 큰거 같아요.

그리고 막상 했는데, 다른 경쟁자에 비해서 초라하고 안될거같고 그런 생각들 때문에 포기를 해버립니다.

우리에게 늘 보여지는 것들은 1등을 하거나 최고인 사람들 입니다. 모두가 최고가 될 순 없습니다.

1등이 있으면 꼴등이 있습니다. 어떤 포지션이던 다 수요가 있습니다. 포기하지말고 꾸준히 하면 브랜딩으로 다양한 것들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 민민스

    검색엔진 SEO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SEO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포스팅하며 여러분과 소통합니다. 잡블로그도 운영합니다.

    View all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