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네이버 웹사이트 섹션 로직 변경에 따른 수익 하락

네이버 웹사이트 섹션 로직 변경에 따른 수익 하락


최근 네이버 로직 변화가 있었나 봅니다.

저는 네이버에서 유입이 많지 않은지라 체감은 못했습니다.

포털의 이런 로직 변화는 예측과 대응이 참 쉽지 않습니다.

그로 인해서 방문자가 급감하면서 자연스럽게 수익도 하락하게 됩니다.

네이버 웹사이트 섹션

보통 티스나 워프를 하는 경우 네이버에서 노출이 되려면 웹사이트 영역, 웹문서에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웹사이트 섹션에서 서로 경쟁을 하게 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바로 네이버에서 검색을 했을 때 웹사이트 섹션이 상단에 위치해야 합니다.

보통은 네블이나 카페가 상단에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웹문서로 네이버 트래픽을 모으기란 쉽지 않습니다.

그렇지만 잘 노출 된다면 엄청난 트래픽과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에서 가장 큰 파이를 가지고 있는 검색엔진이기 때문에 잘 노출만 된다고 하면 엄청난 트래픽을 기대하실 수 있습니다.

네이버 웹문서 로직변경

근데 네이버도 주기적으로 로직을 계속 변경합니다.

이 과정에서 웹사이트 섹션이 이동하기도 하는데요.

언젠지는 정확하게 기억나지 않지만, 한 이틀 정도 웹사 섹션이 맨 아래로 내려갔던적이 있습니다.

이때 다들 난리가 났습니다.

사실상 웹사 섹션이 맨 아래에 위치하게 된다면 네이버 유입이 거의 없어지는거나 다름이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때 다들 난리가 나서 트래픽 및 수익이 급감했습니다.

하지만 다시 정상화가 됐었습니다.

그러나 이런 일이 일어나지 않으리란 법은 없습니다.

네이버는 어차피 수익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각종 광고나 자체 플랫폼을 우선 노출시켜 줍니다.

정답은 구글?

그래서 사람들이 구글을 타게팅으로 해서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합니다.

구글에서 상단에 자리잡으면 오랜시간동안 유지가 되기 때문에 흔히 말하는 연금 블로그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구글은 오래된 검색엔진이고 로직이 그 어느 검색엔진보다 정교하고 정확합니다.

상단으로 글을 노출시키기 위해서는 꼼수같은건 통하지 않습니다.

약간의 편법으로 백링크 작업을 해주면 되지만 이것도 잘못하면 득보단 실이 많을 수 있구요.

잘 하면 효과를 볼 수 있긴 합니다.

구글의 핵심은 콘텐츠 입니다. 검색자에게 올바른 정보를 제공해줘야 합니다.

이것은 모든 검색엔진이 다 똑같지만 구글의 경우 모든걸 웹문서로 판단해서 분석하고 노출시켜주기 때문에 좋습니다.

네이버처럼 네블만 상단에 올려주고 그런 시스템이 아닙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사람들이 구글을 선호하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사실상 네이버 블로그는 광고나 체험단이 많기 때문에 검색자가 원하는 답을 얻기 쉽지 않습니다.

요즘 네이버 구글 노출 추세

이 부분은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참고만 하세요.

이전에는 네이버의 경우 그냥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하거나 백링크작업 좀 해주면 색인이 잘 됐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잘 안되는거 같더라구요.

제가 티스에 연결한 2차 도메인의 경우 등록해도 색인을 해가지 않습니다.

수동으로 url 신청을 해야 가져가더라구요.

이마저도 잘 되다가 사라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 도메인이 예전에 대량으로 작업하던 것들이라 검색엔진에서 막힌걸수도 있구요.

새로 구매해서 정석으로 운영하는 것들은 잘 색인 노출이 됩니다. 유입도 있구요.

예전에는 새로 구매한 도메인인데 바로 네이버랑 구글에서 차단된 경우도 있습니다.

아예 유입이 없더라구요. 새롭게 시작하는 도메인인데 정말 난감합니다. 빙에서만 들어옵니다.

구글의 경우 2차 도메인은 잘 색인 노출이 안되는거 같더라구요.

관련글 : 하위도메인(2차) 구글 노출 제한적인가?

기분탓인지 모르겠지만 해외에서도 이런 반응이 있습니다.

하위도메인을 제대로 평가하지 않는다 하더라구요.

하지만 역시 정석으로 운영하는 블로그의 경우 잘 유입이 됩니다.

지금 이 블로그가 그렇습니다.

내가 손수 콘텐츠를 작성하고 느긋하게 운영하는 블로그는 차곡차곡 쌓이는거 같더라구요.

결론은 누구나 다 아는 내용일겁니다.

정석으로 운영하는게 가장 안전하고 오래 가는 길 입니다.

하지만 다들 단기간에 수익을 내고 싶고 변화를 보고 싶어서 이것저것 다양한 방법을 시도 합니다.

이게 선을 넘어가는 순간 나락으로 가버리게 됩니다.

예전에는 그냥 적당히 해도 잘 노출이 됐지만 지금은 색인 노출하기 자체가 조금 어려워지지 않았나 싶습니다.

AI가 발전하면서 블로거들이 포스팅을 자동으로 생산하기 시작했지만

포털들도 AI를 활용해서 다양한 필터링을 개발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더욱 로직이 고도화 되면서 결국 진짜 콘텐츠만 남게 될 것입니다.

  • 민민스

    검색엔진 SEO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SEO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포스팅하며 여러분과 소통합니다. 잡블로그도 운영합니다.

    View all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