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블로그 애드센스 이제는 돈벌기 힘들다?

블로그 애드센스 이제는 돈벌기 힘들다?


블로그하면 애드센스로 많은 분들이 수익화를 하고 있습니다.

누구나 쉽게 부업으로 시작할 수 있는 온라인 부업 중 하나가 바로 애드센스 입니다.

이전에는 고수익 인증하는 사람도 많았고, 관련 노하우를 전자책이나 강의로 판매하는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코로나 시국 때가 정말 대박이였죠.

근데 지금은 조용해졌고 돈벌기 쉽지 않아졌다고 다들 말합니다.

애드센스 온라인 부업 수익화 정말 어려울까요?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시작

가장 최근에 있던 이슈가 바로 티스토리 자체 광고 입니다.

티스토리를 이용하는 사람들 중에서 광고를 송출하는 블로그에는 카카오 자체 광고를 송출하게 했습니다.

상단 혹은 하단에 랜덤으로 1개씩 송출되게 했는데요.

특히 상단에 나올 경우 개인 광고보다 위에 송출되기 때문에 사람들의 불만이 참 많았습니다.

차라리 월 이용료를 받지 이렇게 광고 수익을 뺏어가는건 부당하다 생각한 것이죠.

방문자도 많고 수익이 높은 블로그의 경우 수익이 많이 하락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티스토리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제작한 고유 콘텐츠에 자기들 광고를 넣어서 수익을 가져가는게 참 문제가 있는거 같습니다.

콘텐츠 저작권이 있는 시대에! 이렇게 무단으로 가져가도 되는건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애드센스 CPM 변화

이전에 애드센스는 CPC 기반 광고수익이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최근 CPM으로 전환됐습니다.

보통 대다수 광고들이 CPM기반으로 광고수익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CPC기반의 애드센스를 많이 했습니다. 수익성이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광고를 눌러야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다 보니까 방문자가 많아도 광고 클릭이 없으면 수익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수익편차가 제법 심한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광고 배치를 어떻게 하느냐, 전면 광고 유도를 하느냐에 따라서 수익의 정도가 달랐습니다.

전면광고를 유도해도, 새창에서 열어버리면 광고가 뜨지 않기 때문에 이 부분도 나름 노하우에 속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CPM으로 바뀌게 되면서 광고를 클릭하지 않아도 광고가 그냥 노출,소비만 되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로 바꼈습니다.

그래서 일부 사람들은 수익이 많이 하락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아마 CPC 수익을 극대화 시키기 위해서 방문자는 적어도 전면광고 유도를 하거나 고단가 키워드를 사용한 경우에 해당 되지 않나 싶습니다.

대출이나 보험 블로거들이 피해를 봤다는 이야기가 종종 나오고 있습니다.

보험이나 대출의 경우 광고 매칭이 잘 되기 때문에 외부유입으로 사람들을 끌고오면 CPC나 CPA 수익을 가져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광고를 클릭해도 수익이 안생긴다면 아무래도 타격이 있을 겁니다.

반대로 수익이 조금 오르거나 안정화 됐다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전면광고 유도는 딱히 하지 않고 그냥 블로그를 운영하던 사람들이 해당 될 것입니다.

일반 정보글이나 이슈글 같은 경우 방문자는 제법 있지만 광고 클릭을 하지 않아서 수익이 낮았던게 현실입니다.

하지만 CPM 수익 기반으로 바뀌게 되면서 노출만 제대로 되면 수익이 잡히기 때문에 수익이 오른 사람들도 있습니다.

CPC의 경우 광고를 클릭할 확률이 존재하기 때문에 수익이 들쭉날쭉 합니다.

그리고 광고주의 단가 문제도 있고 해서 수익이 참 예측할 수 없었습니다.

CPM으로 바뀐 이후 이제는 어느정도 수익이 안정화 됐다는 사람들의 의견도 제법 존재합니다.

애드센스로 어떻게 돈을 버는거야?

이렇게 계속 변화하고 있는 시점에서 수익은 줄어들고 블로거들이 설 자리는 줄어들고 있습니다.

애드센스로 돈을 버는 방법은 이제 간단합니다.

많은 트래픽을 모으고, 광고를 송출 시키면 됩니다.

그러면 수익은 자연스럽게 따라 올라갈 것입니다.

CPC와 광고 클릭에 의한 변수가 많이 줄어들었으니 수익이 안정적으로 잡히게 될겁니다.

많은 트래픽을 모으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방법과 노하우가 있을 것입니다.

보통의 블로거들은 글을 작성하면 검색엔진에 노출이 되고 사람들이 그것을 검색하고, 검색결과를 통해서 내 블로그에 들어오게 됩니다.

그러면 인기가 많은 키워드,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키워드를 찾아서 글을 작성해야 합니다.

사람들에게 인기가 많은 키워드의 경우 나 뿐만 아니라 모든 사람이 관심을 가지고 있어서 블로그로 발행되는 문서수가 엄청나게 많습니다.

그런 키워드로 상단을 차지하기란 쉽지 않습니다. 물론 차지하면 막대한 수익을 얻어갈 것입니다.

이렇게 막대한 수익을 얻는다 해도 오래가진 않을겁니다.

인기와 관심사는 늘 변화고 트랜드도 늘 변합니다. 그래서 늘 새로운 무언가를 생각하고 생산해야 합니다.

끊임없이 이 과정을 반복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내가 잘 생산한다고 해서 모두가 알아주진 않습니다.

공들여서 고민하고 멋지게 생산을 하더라도 인기가 없을 수 있습니다.

아무리 3~5시간 들여서 포스팅을 한다 하더라도 검색엔진에 노출되지 않으면 사람들은 내 글이 어디에 있는지 조차 알지 못할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곳에 내 포스팅의 링크를 뿌리거나 유료 광고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유료광고의 경우 돈이 필요하기 때문에 수지타산을 잘 따져야 합니다.

이처럼 여러가지 다양한 방법으로 내 블로그에 사람들을 모아와야 합니다. 그래야 수익이 발생합니다.

사람들을 모아오는 방법에 정답은 없습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다양하게 시도를 해봐야 그 결과를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래서 보통 사람의 경우 검색엔진 노출에 의존하다 보니 유의미한 유입을 만들어내기란 사실상 어렵습니다.

물론 가능은 합니다. 극소수의 사람들만 검색엔진에서 상단을 차지해서 수익화를 할 것입니다.

어떤 키워드를 넣어서 검색했을 때 나오는 검색결과의 최상단 자리는 딱 1개 뿐입니다. 이것이 현실입니다.

하지만 키워드는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돌파가 가능한 부분이기도 합니다.

나쁘게 보면 안되는거고 좋게보면 가능합니다. 생각의 차이 입니다.

어떤 부업이든, 쉽게 돈을 버는건 없습니다. 쉽게 버는건 오래가지 못합니다. 반짝 수익입니다.

다양한 방법으로 애드센스를 활용해서 수익화가 가능할 것입니다.

  • 민민스

    검색엔진 SEO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SEO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포스팅하며 여러분과 소통합니다. 잡블로그도 운영합니다.

    View all posts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