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실용적인 구글 SEO를 위한 이미지 최적화 방법들

실용적인 구글 SEO를 위한 이미지 최적화 방법들

많은 사람들이 구글 SEO에 관심을 가지게 되면서 최적화 방법을 많이 검색합니다.

하지만 검색을 해보면 글들은 대부분 비슷합니다.전부 이론적인 이야기 뿐 입니다!

그래서 이 포스팅에서는 그런 내용은 쓰지 않겠습니다.

이론들이 틀렸다는 이야기는 아닙니다!

조금더 실용적인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고 실용적으로 최적화해서 시간을 아껴보시기 바랍니다!

실용적인 이미지 최적화 방법

저도 약간은 완벽주의자 같은 성향이 있어서 최적화나 사전작업 같은 것을 잘 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예를들어 이미지 확장자가 어떤게 좋다 하면, 모든 이미지 파일을 그 확장자로 바꿔야 하는 그런 성격입니다.

혹은 다 지워버리고 다시하거나, 아무튼 수정을 하고 통일을 시킵니다.

막상해보고 나니까 드는 생각이 있습니다.

물론 저런 최적화 작업을 해주면 좋겠지만, 필요 이상의 투자는 개인적으로 낭비하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미지 이름 하나 바꿨다고, 이미지 확장자 하나 바꿨다고 검색엔진에서 내 글들이 상위로 수직상승하지 않습니다.

물론 이런것들이 하나하나 쌓이면 오랜 시간에 걸쳐서 최적화 되면서 변동이 생길 순 있을 겁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그림의 파일명이나 확장자를 바꾸는게 아닐것입니다.

이런 최적화 작업은 핵심만 챙기고! 본질에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SEO를 위한 이미지 최적화

저도 처음에는 이미지 확장자가 WEBP가 좋다고 해서 바꾸려고 해봤습니다. 하지만 싹 바꾸고 나니까 썸네일이 안보이더라구요?

어떤 해결 방법이 있을 수 있겠지만, 더 이상 찾아보지는 않았습니다.

내 사이트나 블로그가 로딩 속도가 충분하다면 굳이 이미지 최적화에 대해서 신경쓸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간단하게 챙길 수 있는 부분은 챙겨주시는게 효율적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디테일하고 전문적으로 하면 당연히 좋겠지만,

저는 아래 3가지만 신경씁니다.

  • 파일명
  • 용량
  • ALT 태그

파일명

파일명도 일반적으로 글과 관련된 키워드로 지어주는게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물론 이미지 자체도 포스팅이랑 관련성이 있어야 합니다.

구글이 이미지까지 분석해서 글과 매칭되는지 판단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글을 읽는 사용자 입장에서 주제와 상관없는 엉뚱한 그림이나 사진이 올라와 있으면 읽는데 거부감이 들 수 있습니다. 자칫 스팸사이트로 오해받을 수 있겠죠.

추가로, 워드프레스의 경우 내가 변경한 파일명으로 이미지가 올라가고, 실제로 이미지주소를 복사해서 확인해보면 파일명이 그대로 보이게 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경우 내가 변경한 파일명으로 올린다 하더라도, 막상 이미지주소를 복사해서 확인해보면 엉뚱한 주소가 보이게 됩니다.

한번 테스트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의 경우 어차피 이미지가 CDN으로 처리가 되는거 같아서 파일명은 영향이 없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만약, 이런 생각이 틀렸다면 전문가님들이 댓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용량

개인적으로 조금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SEO에서 중요한 부분은 바로 페이지로딩 속도 입니다. 이미지가 커서 페이지로드가 늦어진다면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용량이크면 사람들이 내 블로그에 방문했을 때 큰 이미지 파일을 다운로드 받기 때문에 트래픽이 많이 발생합니다.

접속도 느려지고, 트래픽도 많이 소비되고 여러모로 좋지 않습니다. 그래서 용량을 줄여서 이미지를 업로드하시면 좋습니다.

저같은경우 TINYPNG를 이용합니다. 처음에는 이미지파일들을 저 웹사이트에 올려서 변환을 해서 다시 다운로드 받아서 워드프레스에 올렸습니다.

하지만 이것도 뭔가 낭비 같아서 요즘에는 TINYPNG 플러그인을 사용합니다.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한달에 500개 이미지 최적화가 가능합니다.

설치만 하고 활성화해주면 됩니다. 그리고 해당 사이트에 가입해서 API키를 받은다음에 입력하면 됩니다.

이 밖에 별다른 설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이미지를 업로드하면, 서버내에서 알아서 용량을 최적화 시켜줍니다. 바로 되지는 않고 서버사정에 맞게 알아서 최적화 됩니다.

이 부분에서는 업로드동시에 최적화로 설정이 가능하지만, 저는 기본 옵션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일부에서는 TINYPNG의 경우 이미지압축을 하면 화질이 떨어진다는 의견이 있습니다.

이미지가 중요한 블로그라면 조금 다양한 이미지 최적화 방법을 찾아보시는게 좋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블로거라면 이미지화질은 크게 신경쓰지 않을 것입니다.

ALT태그

아마 워드프레스를 하고 구글SEO를 공부하면서 가장 많이 들어보셨을겁니다. 이미지 알트 태그는 꼭 넣어라!

SEO에 중요한 부분이긴 합니다만, 안한다고 해서 상위노출이 안되거나 그러진 않습니다.

다만 하는게 좋겠죠? 검색엔진에서 선호하는 것이 있다면 최대한 지켜주는게 좋습니다.

물론 저런것들을 지키기 위해서 너무 많은 에너지를 낭비해버리면, 근본적인 글쓰기가 힘들 수 있습니다.

이런 SEO 스킬도 중요하지만 본질적으로 가치있는 콘텐츠를 지속생성하는게 더 중요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신다면 ALT 태그를 넣는게 전혀 어렵지 않으니 챙겨주시기 바랍니다.

예전에는 티스토리의 경우 기능이 없어서 HTML 코드를 수동으로 수정을 해야 했지만, 요즘에는 편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티스토리를 운영하신다면 챙겨서 하시기 바랍니다!

이미지 알트태그의 경우 키워드를 과도하게 사용하거나 이미지마다 똑같은 키워드를 넣는건 좋지 않습니다.

예를들어 이미지1,이미지2… 이런식으로 중복 알트 태그를 넣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해당 그림을 표현할 수 있는 적당한 문구로 넣어주시면 좋습니다.

이미지 최적화 기타

이 밖에도 반응형이미지를 사용하거나 이미지사이트맵을 사용하라는 권장 사항들이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고, SEO플러그인을 사용한다면 자동으로 해결되는 부분이기 때문에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이러한 이유들 때문에 워드프레스가 구글 SEO에 최적화 되고 좋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블로거라면, 이정도만 챙겨서 이미지 최적화를 하시고 콘텐츠 생산에 집중하는게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 민민스

    검색엔진 SEO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SEO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포스팅하며 여러분과 소통합니다. 잡블로그도 운영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