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고민을 하고 있는 부분 중 하나일 것입니다. 바로 SEO와 PPC중 어느게 트래픽확보에 더 좋을지 말이죠.
일단 SEO는 많이들 아실테고요. PPC가 뭔지 모르시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PPC는 PAY PER CLICK 의 준말로 알고 있습니다.
정말 쉽게 말해서 유료광고죠. 구글애즈를 통해서 광고를 태우면 검색엔진 결과에서 상단에 나오게 되고 그걸 사람들이 클릭을 하면 비용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SEO VS PPC 어느게 유리할까?
SEO의 경우 보통 상당히 오랜시간 작업을 해야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실제로도 그렇구요. SEO 최적화 작업을 한다고 해서 즉각적으로 반응이 나타나지는 않습니다.
반면에 PPC를 한다면, 구글 애즈를 통해서 광고를 돌린다면 즉각적인 효과가 나타납니다. 검색엔진 결과 상단 혹은 하단에 바로 내 포스팅이나 사이트가 노출되니까요.
그래서 보통 장기적인 측면에서 SEO를 추천하고, 단기적이고 즉각적인 노출이 목적이라면 PPC를 권유하게 됩니다.
제가 보기에는 정답은 없고 어떤 목적을 가지고 활용하느냐 문제인거 같습니다.
SEO 최적화 특징
시간이 오래걸린다는 단점이 있지만 추가적인 비용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SEO최적화를 통해서 내 사이트를 상단에 노출시킨다면 광고비용없이 지속적인 트래픽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장기적인 목표를 가지고 작업을 해야하며, 작업을 한다고 해서 100% 상단에 올라간다는 보장은 없을 것입니다. 경쟁사의 작업 정도나 키워드 검색량 등 다양한 영향이 미치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광고 보다는 SEO작업으로 인하여 검색결과 순위가 상단에 노출된다면 많은 사람들이 신뢰를 하는 편입니다.
검색엔진에서 1~3등을 한다는 것은 그 글을 통해서 궁금증을 해결하거나 양질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기대랑 확신이 있습니다.
실제로 그런 콘텐츠를 제공한다면 긍정적인 순환이 이루어지면서 더욱 탄탄한 SEO를 갖추게 됩니다.
PPC 특징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노출이 가능하다는 것입니다. 구글애즈 정책상 문제가 없고 사이트나 키워드에 문제가 없다면 심사 후 바로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검색을 하면 1~3등에 위치하기 때문에 즉각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 설정시 타겟설정을 할 수 있어서 내가 원하는 타겟층에게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이런 부분을 잘 사용한다면 효과적이고 가치있는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어떤 상품을 판매하는 목적으로 광고를 한다고 하면 이 상품이 필요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노출시키는게 가장 효과적일 것입니다.
30~40대 대상으로 나오는 영양제 제품을 굳이 10~20대에게 광고노출 시킬필요는 없다는 말입니다.
30~40대를 타겟팅해서 노출시킨다면 효과적인 광고가 될 것입니다.
어느정도 데이터가 쌓이면 예산범위를 설정하고 조금더 체계적으로 운영을 할 수 있습니다.
둘다 활용하기
SEO랑 PPC이 고민되시나요? 고민된다면 둘다 사용하는건 어떤가요?
둘다 해보시면 어느정도 장단점을 체감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유기적인 트래픽을 발생시킬 수 있죠.
그냥 광고를 태우면 상단 노출이 떡하니 되면서 유입이 막 생길거라고 기대하시면 안됩니다.
광고를 할 땐 사람들의 이목을 끌만한 카피라이팅이나 키워드 선택을 잘 해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키워드 통찰력이 생기기도 하고 광고 카피라이팅, 랜딩페이지 제작 등 다양한 시도를 할 수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 성장하게 되는 것이죠. 광고에 사용되는 카피라이팅을 내 포스팅 제목으로 하거나 랜딩페이지 제목으로 사용한다면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 있고 클릭할 확률을 높혀줍니다.
그래서 여유가 된다면 둘다 시도를 해봐서 두 전략을 동시에 실행하는 전략적인 방법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