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다 보면 카테고리를 나누고 태그 입력하는거에 고민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카테고리야 나누면 되지만 얼마나 나눠야 할지 고민이 됩니다.
그리고 태그는 써야할지 말아야 할지 고민이 되는데요.
이 포스팅을 읽어보시면 태그와 카테고리에 대한 고민을 끝내실 수 있습니다.
태그 vs 카테고리 차이점은?
쉽게 보면 둘다 무언가를 나누는 용도로 사용이 됩니다.
하지만 보통 카테고리를 주제로 잡고 나누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태그로 무언갈 나누지는 않습니다.
태그는 보통 글과 관련된 세부 키워드나 연관 키워드를 많이 넣으시더라구요.
혹은 글 속에 있는 핵심키워드를 넣는 경우도 있습니다.
카테고리 주의사항
카테고리를 주제로 나누는게 일반적인 경우 입니다. 여러 글을 참고 했을 때 카테고리의 경우 15개 미만으로 사용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너무 많아도 좋지 않습니다. 실제 검색엔진에서 정확히 어떻게 판단하는지는 모르겠지만, 너무 사이트 구조가 복잡해 집니다.
사용자 취향마다 다르겠지만 카테고리가 많다고 해서 더 편리하지는 않습니다.
보통 개인 블로그에 오는 사람들은 검색엔진을 통해서 들어오게 됩니다. 그래서 그 사이트에 있는 카테고리를 타고 다른글로 이동하는 경우는 거의 없습니다.
보통은 글에 들어와서 그 글의 콘텐츠를 소비하고 글에 있는 연관 링크를 타고 다른 포스팅으로 이동하는 경우가 대다수일 것입니다.
카테고리는 깔끔하게 5개~10개 정도가 적당합니다. 15개를 넘어가지 않도록 사이트를 구성하시는게 좋습니다.
태그 주의사항
보통 태그를 작성하실 때 그냥 키워드를 쭉 적는 경우가 대다수 입니다.
예를들어 [태그 SEO]를 메인 키워드로 잡고 글을 작성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글을 멋지게 작성하고, 태그 부분에도 [태그 SEO]를 쓰는 경우가 있습니다.
내 포스팅의 핵심 키워드가 태그에 또 들어가면 좋지 않습니다.
그 이유는 바로 검색누락 때문입니다.
보통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시면 SEO 플러그인도 설치를 하실겁니다.
다른 플러그인은 모르겠지만, YOAST SEO플러그인의 경우 기본적으로 설치를 하면 태그랑, 카테고리가 검색엔진에 노출이 됩니다.
그래서 포스팅에 [태그 SEO 활용해서 검색순위 올리기]라는 포스팅의 제목을 작성하고, 태그에도 동일한 키워드인 [태그 SEO]를 입력하는 순간 검색엔진에 중복으로 등록이 될 수 있습니다.
태그 URL로 접속을 하는것과, 메인포스팅 URL로 접속하는 것과 같은 포스팅이 나오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면 구글 입장에서는 어떤 URL을 선택해야 할지 헷갈리게 됩니다.
그래서 둘 중 1개의 URL을 선택하고 나머지는 INDEX에서 제외를 시킵니다.
이 경우 태그 URL이 인덱스 제외된다면 정상적인 제목으로 포스팅이 노출이 될 것입니다.
하지만 메인 URL이 밀리고, 태그 URL이 선정이 된다면 검색결과에 [태그 SEO – TAG 아카이브] 같은 요상한 제목으로 노출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태그에는 메인키워드 사용을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추가적으로 메인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아도, 여러 다른 연관키워드를 넣었을 경우에도 마찬가지 입니다.
내가 목표한 A키워드(타겟키워드)로 노출되지 않고, B키워드(태그,연관키워드)로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서 SEO플러그인에서 태그 및 카테고리를 검색엔진에서 제외 시키는 설정을 하기 도합니다.
무조건 태그 색인을 제외 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해외문서를 읽다보면 태그를 적절하게 사용해서 색인시키는게 좋다고 합니다.
그래야 경쟁 사이트 대비 인덱싱 문서가 많아지면서 풍부한 사이트가 된다고 하는데요.
태그를 키워드 중복 없이 다양하게 잘 사용하면 가능해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제가 위에서 언급한 사례를 보면, 노출을 목적으로 한 메인 URL이 중복으로 검색노출에서 제외가 되거나 혹은 순위가 내려가는 경우가 생기기도 합니다.
내가 멋지게 작성한 제목으로 검색노출이 딱 나와야 CTR도 올라갈 것입니다.
무미 건조하게 [키워드-태그] 이런식으로 노출되면 클릭이 잘 일어나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참고해서 설정을 해야 할 것입니다.
SEO 플러그인에서 태그나 카테고리 노출되는 SEO 타이틀을 수정하는 것도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태그 올바르게 활용하기
태그의 경우에도 그냥 단순 키워드만 입력할 것이 아니라 태그 리스트를 작성해서 사용을 반복해주는게 좋다고 합니다.
보통의 경우 포스팅마다 늘 다른 태그를 사용하지만 전문가들이 권장하는 것은 태그 리스트 안에서 일정한 태그를 반복사용하는것을 추천합니다.
그래야 사용자들이 태그를 클릭했을 때, 일치하는 태그가 있는 포스팅들을 쉽게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테고리로 나누는 방법이 일반적이지만, 태그를 활용해서 또 다른 구분을 지을 수 있습니다.
이런 방법들도 있지만 보통은 잘 사용하지 않는 것 같습니다.
마무리
카테고리와 태그를 딱 나눠서 구분짓기는 사실상 어렵고 큰 의미도 없어 보입니다.
중요한 것은 카테고리를 너무 과도하게 나누지 않는게 중요합니다.
그리고 태그의 경우 내용이 조금 부실하지만, 저도 공부를 하면서 업데이트 되는 내용이 있다면 포스팅에 추가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저같은 경우 SEO 플러그인에서 태그 인덱싱을 제외 시켰습니다. 그리고 태그는 그냥 메인 키워드와 유사한 내용으로 적당히 넣어주고 있습니다.
태그 때문에 너무 스트레스 받거나 고민하지 마세요! 안해도 큰 영향은 없을 것으로 판단 됩니다!
구글 SEO의 경우 태그 때문에 순위가 밀리거나, 올라가는 영향력은 작을 것입니다!
적당히 이런 내용이 있구나 정도만 숙지하시고, 구글 SEO 작업에 참고 하시면 되겠습니다.
글 잘 봤습니다. 혹시 시간되시면 저 블로그의 문제점좀 메일로 부탁드려도 될까요?
안녕하세요.
댓글로 문의하기는 어려운 부분인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