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시작하게 되면 일방문자에 관심을 갖게 됩니다.
누구나 내 블로그에 사람이 많이 오면 좋겠다고 생각을 합니다.
하지만 막상 시작하고 보면 사람은 전혀 오지 않습니다.
네이버블로그나 티스토리를 하면 각 자사 포털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비교적 방문자가 생기기 쉽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의 경우 쉽지 않습니다.
어떻게 해야 내 블로그에 사람이 많이 올까요?
검색엔진에 등록
워드프레스라면 일단 기본적으로 각 포털 검색엔진에 등록을 하는게 좋습니다.
이런 내용은 워낙 기본적이기 때문에 등록하는 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다음,네이버,구글,빙에 등록을 해주면 좋습니다.
빙은 구글에 등록하면 쉽게 끌어올 수 있습니다.
다음 웹마스터도구의 경우 콘텐츠에 이상이 없는 경우라면 상당히 빨리 수집과 노출이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낙장도메인도 아니고 신규도메인으로 시작을 한다면 수집에서 노출까지 시간이 제법 걸리게 될 것입니다.
백링크 기술이 있는 사람이라면 네이버에서 색인,노출되는 속도를 조금 더 빠르게 할 수 있습니다.
구글 써치콘솔에 등록하면 비교적 빠르게 색인이 됩니다. 하지만 노출순위는 키워드,콘텐츠 품질에 따라 상이합니다.
구글은 그리고 샌드박스라는 개념도 있습니다.
관련글 : 구글 샌드박스 기간 정말 존재 할까요?
개인적인 경험으로는, 경쟁 낮은 니치키워드 잘 찾고 기본적인 SEO 잘 지켜서 글을 쓴다면 색인 노출은 비교적 금방 됩니다.
하지만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이기 때문에 방문자는 드라마틱하지 않습니다.
작게 시작해서 틈새를 공략하면서 블로그의 권위를 키워야 할 것입니다.
백링크 작업
위에서 잠깐 언급했지만 백링크 작업이 중요합니다. 아직 많은 사람들이 그저 키워드 잘 잡고 글만 잘 쓰면 되는 줄 압니다.
물론 콘텐츠가 왕이기 때문에 맞습니다. 하지만 사이트 권위를 전체적으로 키우고 힘을 키우려면 백링크를 잘 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스팸성 백링크가 아닌 고품질 백링크를 잘 구성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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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질이 좋은 백링크 SEO효과 알아보기
구글 SEO에 효과적인 백링크 방법
조금 과장해서 말하면 글잘쓰는건 20점, 백링크는 80점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을 정도 입니다.
다른글에서도 언급을 많이 했지만, 백링크는 인기투표 같은 겁니다.
내 사이트에 백링크가 많이 걸려 있어야 인기가 많다는 결과로 나타나게 됩니다.
하지만 백링크를 신빙성 있는 곳에서 받아와야 합니다. 아무곳에서나 백링크를 해준다고 다 인정해주지 않습니다.
고품질 백링크와 관련된 정보는 위의 관련글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꾸준히 운영하기
질리도록 하는 이야기 입니다. 꾸준히 운영하는게 중요합니다. 구글 기준으로 설명하면 그래야 신뢰가 쌓이고 노출이 잘 됩니다.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초반에 열정을 가지고 운영했던 블로그가 있는데, 열정이 식어서 오래 방치해 놨던 블로그 있으시죠?
다시 들어가서보면 구글 유입이 잡혀있는 블로그들이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구글은 초반노출은 어렵고 장기적으로 가면 좋다고 합니다. 근데 이것도 반은 맞고 반은 틀린내용이지만, 보통은 그렇습니다.
뭐 별거 없는데 무조건 시간이 지난다고 해서 좋아지는건 아닙니다.
온,오프 페이지 SEO 잘 지키고 체계적으로 관리해주고 육성해야 잘 성장하는 것입니다.
키워드 선정 중요성
키워드도 상당히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고, 궁금해 하는 주제에 대해서 키워드를 잡고 글을 써야 사람들이 방문을 할 것입니다.
검색량이 적은 키워드나 아무도 검색하지 않는 키워드로 글을 쓴다면 방문자는 없을 것입니다.
보통 키워드 검색량은 다양한 툴을 사용하는데 구글은 키워드 플래너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키워드플래너의 경우 구글 검색량을 제공해줍니다.
네이버나 다음 검색량을 기준으로 하려면 각 포털에서 제공해주는 툴을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서 주의 할 사항은 내 사이트가 힘이 없는데 바로 검색량이 엄청난 키워드를 선정하면 글이 노출 자체가 안될 수 있습니다.
색인 된다 해도 3페이지 넘어가서 생기기 때문에 사실상 사람들이 잘 찾아보지 않습니다.
보통의 사람들은 검색엔진 검색결과 1페이지 안에서 다 해결을 합니다.
자신의 사이트 파워, 글쓰는 스킬, 키워드 검색량 등 다양하게 평가해서 노출될만한, 상단으로 갈만한 키워드를 잡고 글을 잘 써야 할 것입니다.
이것은 정답이 없고 본인이 공부하고 노력하고 분석해서 얻어야 할 것입니다.
일반적으로는 검색량이 적당하고, 경쟁이 낮은 키워드를 추천해줍니다.
집중공략
어느정도 큰 주제를 잡고, 그 안에서 유사한 주제로 카테고리를 나눠서 2~3가지 유사한 주제로 운영하는 것을 주로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2~3가지 주제로 글을 쓰다보면 반응이오는 주제나 키워드들이 있습니다.
이런 데이터를 잘 수집해서 분석해야 합니다. 어떤 키워드로 주로 유입이 되는지 체킹하면 길이 보일 것입니다.
그 관련 키워드를 집중공략 하는 것입니다.
예를들어 건강이라는 큰 주제에 다이어트쪽에 유입이 많다면 다이어트 관련 키워드로 글을 늘리는 것입니다.
다이어트만 해도 식단,운동 등 다양한 키워드가 있습니다. 이런 키워드를 다양하게 사용해보면서 또 반응을 보는 것입니다.
이런 식으로 반응이 오는 부분에 집중공략을 한다면 해당 주제,키워드 분야에서는 나름 신뢰도가 쌓이는 사이트가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