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많은 사람이 오해하는 구글 SEO 14가지 총정리

많은 사람이 오해하는 구글 SEO 14가지 총정리

블로그를 하는 사람들이라면 자연스럽게 SEO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마련입니다.

게다가 최근 카카오 화재, 티스토리 만행 등. 다양한 이유로 사람들이 워드프레스와 구글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고 있죠.

그래서 강조되는 것이 구글,워드프레스,SEO 정도 입니다.

국내는 해외에 비해서 SEO정보가 부족한거 같습니다. 그리고 간혹 잘못된 부분이나 오해할 소지가 있는 부분이 있죠.

이 포스팅에서 올바른 SEO가 무엇인지 알아보세요!

오해하는 구글 SEO 정보들

아무래도 사람들이 SEO에 관심을 가지는 이유는 바로 검색결과 노출 순위 때문입니다.

SEO 최적화가 잘 된다면, 검색엔진에서 상위 노출을 할 것입니다. 그 결과 트래픽 증가로 이어지죠. 실제로 사실 입니다.

그래서 SEO관련 정보를 공부해서 내 사이트나 블로그에 적용시키려 합니다.

하지만 잘못된 정보를 적용하거나 알고 있다면, 이번 글에서 자세한 정보를 확인해보세요!

1.구글 SEO 평가 요소 200가지?

저도 예전에 관련 글을 본거 같습니다. 구글SEO를 평가하는 요소들 200개 정도를 정리한 글 말이죠.

어마어마한 양 때문에 다 읽어보진 못했던 것으로 기억하는데요.

결과적으로 구글에서는 공식적으로 평가 요소를 줄이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런 데이터들이 특정 요소가 중요하다고 오해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2.백링크가 많으면 좋다?

반은 맞고 반은 틀린말 입니다. 구글에서는 백링크 수를 그렇게 중요하게 보지 않는다고 합니다.

근데 백링크가 왜 언급이 되는 걸까요? 구글은 예전에 백링크로 평가하던 시절이 있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백링크가 많으면 품질 좋은 문서로 인식해서 상위 노출시켜줬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백링크가 중요해지고 사람들이 관심을 갖게 된 것이죠. 하지만 이를 악용해서 무차별하게 백링크를 많이 달아버리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단순히 백링크가 많은 문서가 상위에 노출된다면 검색결과의 신뢰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백링크가 중요하지만, 수많은 백링크보다 실제적으로 관련있는 사이트에서 백링크 1개를 받는게 더 효과적이라고 표현합니다.

3.보여지는것도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SEO를 위해서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키워드를 반복합니다.

하지만 정작 고품질 글쓰기, 매력적인 제목선택, 가독성을 높히기 위한 방법들은 잘 실행하지 않습니다.

구글에서는 보여지는 부분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누가 내 블로그나 사이트에 접속을 했는데, 사이트 속도가 느리면 안되겠죠?

그리고 글 또한 읽기 편하고 내 궁금증을 해결해 줄 수 있는 글이구나! 라는 생각을 심어줘야 합니다.

그래야 글을 읽고 소비를 하면서 원하는 정보를 얻을 것입니다.

하지만 제목과 다른 내용이 나오거나 핵심적인 부분은 없고, 애매모호한 말들로 가득차 있다면 좋지 않습니다.

내 블로그에 오는 사람들에게 잘 보여야 하고, 사람들이 오래 머무를 수 있는 그런 블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

4.글자수 1000~1500자 이상 필수?

구글은 풍부하고 독창적인 문서를 좋아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이 글자수에 집착을 합니다.

특히 SEO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이런 증상은 더욱 심해집니다. 플러그인 가이드라인을 보면 특정 글자수 이상 작성을 해야 녹색불로 바뀌기 때문 입니다.

어느정도 글을 다 썼다고 생각했는데, 글자수 부분에 녹색불이 들어오지 않으면 사람들은 고민을 하게 됩니다.

어떤 내용을 더 채워야 할지 고민을 하면서 불필요하게 내용을 부풀리기 시작합니다. 혹은 불필요한 내용을 넣기도 합니다.

구글에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제목과 일치하는 내용입니다. 그리고 글 내용에서 사람들이 명확하게 해답을 찾을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런 해답은 문제에 따라 다릅니다. 정말 간단한 문제라면 500자로 글이 끝날 수도 있습니다. 너무나 명확하게 말이죠.

근데 이것을 굳이 억지로 SEO 플러그인에 맞춰가면서 1000자로 늘릴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1000자로 작성된 글과 500자로 작성된 글이 동일하게 해답을 제시한다면, 구글에서는 동일하게 평가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까 무조건 긴 글이 좋다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보통은 글을 길게 작성하면 내용이 풍부해지고 더 좋은 콘텐츠 생산이 가능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SEO 플러그인에서는 글자수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 입니다.

이것을 단순히 가이드라인으로 생각하고 참고하며 포스팅을 하는 것은 좋다고 합니다.

하지만 억지로 맞추기 위해서 엉뚱하거나 불필요한 내용을 추가하는것은 좋지 않습니다.

5.EAT 점수가 있어서 이것을 꼭 지켜야 한다?

구글에서는 품질 가이드라인에서 EAT라는 것을 언급합니다. EAT란 전문성,권위성,신뢰성을 말합니다.

구글 품질 가이드라인에서 언급되는 거니까 사람들은 관심을 또 가지게 됩니다.

그래서 저런것들을 SEO 평가 요소에 반영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결과 전문성,권위성,신뢰성에 대한 점수를얻기 위해서 다양한 가정을 하고 노력합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EAT 관련 점수가 없다고 공식적으로 말합니다.

6.도메인 이름에 키워드 넣으면 좋다?

예전에 저도 들은 기억이 납니다. 그래서 도메인 이름에 키워드를 넣고, 해당 키워드 주제로 블로그를 운영하면 SEO 최적화에 좋다는 말 입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이제 더이상 특정 키워드가 도메인에 있다고 해서 우선시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차라리 회사 이름이나 브랜드 관련된 이름으로 도메인을 지으라고 권장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제는 불필요하게 키워드를 도메인에 넣을 필요가 없습니다.

7.핵심키워드 잘 활용하기

구글에서는 뭔가 키워드를 반복하면 안좋다고 합니다. 반대로 다음의 경우 키워드를 열심히 반복해야 상위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구글에선 핵심 키워드를 제목과 부제목에 배치하라고 강력하게 말합니다.

SEO플러그인에서도 나오죠? H태그를 사용하고 거기에 핵심 키워드를 넣으라고 제안해줍니다.

제목이랑 부제목에 적당하게 핵심 키워드를 넣어서 반복해주세요.

그리고 본문에는 자연스럽게 관련된 내용을 작성해주시면 됩니다. 다음 처럼 불필요하게 키워드를 반복하면서 글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8.임베드 된 비디오는 업로드 된 비디오와 같다?

워드프레스에 임베드라고 아시나요? 쉽게 말하면 동영상을 넣는 것입니다.

단순히 링크 주소를 넣는게 아니라, 실제로 유튜브 영상을 바로 볼 수 있게 글에 넣는 것이죠.

위의 유튜브 영상이 보이시나요?

여담으로 위 영상은 SEO 툴에서 나오는 점수들을 구글에서 사용하느냐? 라는 질문인데요.

사용하지 않는다고합니다. 하지만 어떤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하기 위해서 데이터 목적으로 활용하기는 좋다고 하죠.

이처럼 비디오 플레이어가 바로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렇게 글에 어떤 부연설명이나 관련된 영상을 첨부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내 블로그 서버에 영상을 올리지 않아도, 관련 영상 링크를 찾아서 그걸 임베드로 넣어주세요.

그러면 내가 직접 업로드한 것과 동일하게 인식한다고 합니다.

즉 글의 내용과 연관된 영상을 첨부하면 포스팅 자체는 풍부해집니다. 그러면 당연 사용자들에게 좋은 경험을 제공하고 SEO 적으로도 좋은 점수를 인정받을 수 있습니다.

이렇것들이 쌓이면 고품질 사이트로 구글에서 권위를 얻게 될 것입니다.

9. 표 만들기보다 이미지가 좋다?

간혹 글을 쓰다보면 말로 구구절절 하는 것 보다 도표화 해서 깔끔하게 보여주는게 좋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되면 글자수도 줄어들게 되고 뭔가 포스팅이 간결해지기 때문에 콘텐츠가 빈약해 보이게 됩니다.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글자수는 중요하지 않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사람들이 이미지 대신 HTML코드로 테이블을 만들어서 넣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 그것들이 다 글자수로 인식되고, 검색결과로 노출이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HTML로 굳이 표로 만들어서 하는것에 대한 이점은 없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해서는 도표화된 이미지를 첨부하고 ALT 속성 설명을 달아주는게 좋다고 말합니다.

때로는 도표를 만드는게 귀찮았습니다. 특히 워드프레스에서는 표 만들기가 잠 불편하거든요. 그리고 디자인 하기도 불편합니다.

근데 엑셀이나 다른 툴로 표를 만들고 꾸민다음에 이미지 첨부를 하는게 좋다고 하니 오히려 반가운 소식입니다.

그러면 조금 더 이쁘게 꾸밀 수 있고 편리할 것 같습니다.

10. 구글은 농담을 이해 못한다

풍자하거나 농담같은 것은 참 좋습니다. 상황을 설명하거나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구글은 이것을 인식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혹은 이해를 하더라도 잘못 이해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정보를 설명할 땐 되도록 저런 농담이나 풍자적인 내용을 쓰지 않는게 좋습니다.

명확한 문장으로 딱 메시지를 전달해야 합니다. 특히 전문적인 단어나 지식들 설명할 때는 잘 지켜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이슈나 일상글 같은 경우에는 크게 오해의 소지가 없을 것이라고 말합니다.

11. H1 태그 무조건 1개만 있어야 한다?

SEO 플러그인도 그렇고 빙 검색엔진도 그렇고, H1 태그가 1개를 넘어가거나 없으면 아주 난리가 납니다.

내 글이 마치 잘못된것 마냥 경고를 하기 시작합니다.

하지만 H1 태그가 많아도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5개를 써도 되구요.

이렇게 쓴다 해서 구글 노출에 감점요소는 없다고 말합니다.

다만 H태그의 순서는 상당히 중요할 것입니다. H1을 썼다면 다음에는 H2를 써줘서 구조 순서를 잡아줘야 합니다. 갑자기 H1 다음에 H3이 나오면 구조상 어색하기 때문입니다.

태그를 자유롭게 사용하되, 구조는 맞게 쓰는게 중요합니다.

12. 모든 페이지가 색인되지 않습니다.

사람들이 서치콘솔에 등록하고 왜 색인되지 않는 문서가 이렇게 많은지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당 내용을 좀 살펴보면 TAG나 FEED부분이 대다수 일 것입니다. 이런 문서들은 구글에서 색인하지 않습니다.

이것은 당연한 현상이기 때문에 걱정을 안해도 됩니다. 신경쓰지 마세요!

다만 내가 작성한 글의 포스팅 주소가 색인되지 않는다면, 이것은 품질적으로 문제가 있을 수 있으니 확인을 해봐야 합니다.

13. 샌드박스는 없습니다.

일반적으로 새로만든 사이트, 새로 작성된 글은 구글에 노출이 잘 안된다고 합니다.

이런 현상을 구글 샌드박스라고 이야기 하는데요. 구글에서는 없다고 이야기 합니다.

하지만 사용자들은 암묵적으로 존재한다고 생각을 합니다.

실제 경험들을 바탕으로 이야기를 많이 합니다. 사이트를 생성한지 얼마 안됐을 때 작성한 글들은 노출이 잘 안되기 때문 입니다.

하지만 또 누구는 새로만든 블로그 1주일만에 노출이 되고 유입이 잘 된다고 합니다.

어떤 내용이 맞을까요? 샌드박스 관련해서는 아래 글을 읽어보시면 좋습니다.

아무튼 결론적으로 샌드박스는 없다는 것이 공식 입장 입니다!

✅관련글 : 구글 샌드박스 기간 정말 존재 할까요?

14. 트래픽이 낮으면 품질이 낮다?

내 블로그에서 유입이 많은 글도 있고, 적은 글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트래픽이 낮은 글들이 품질이 낮다고 생각하지마세요!

간혹 트래픽이 없는 글들은 낮은 품질이니까 내 블로그에 안좋은 영향을 미칠꺼라고 생각해서 지우는 경우가 있습니다.

불필요하게 그러지 않아도 됩니다. 그런 글들은 다른 유사한 글과 링크로 연결해줘도 좋습니다.

혹은 기존 내용을 수정해서 조금 더 보강해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에서는 페이지를 지우는것 보다 수정해서 보완하는 것을 더 선호합니다.

하지만 작성한 글이 더이상 수정하거나 보완하거나 업그레이드 할 것이 없다면 방치가 될텐데요. 그래도 굳이 지울필요는 없다고 합니다.

마무리

다양한 이야기들이 있지만 신선한 부분을 정리해봤습니다. 이런 기술적인 SEO도 중요하지만 결국 구글은 콘텐츠가 중심인거 같습니다.

  • 민민스

    검색엔진 SEO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SEO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포스팅하며 여러분과 소통합니다. 잡블로그도 운영합니다.

    View all posts
태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