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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드센스 변경! CPC에서 CPM으로! 수익 변화는

최근 애드센스 관려해서 변화 소식이 들려오고 있습니다. 20년동안 유지된 CPC 방식에서 CPM 방식으로 바뀐다는 이야기죠.

구글 측에서는 우리들이 할 일은 딱히 없고 수익도 비슷할 것이라고 말을 하는데요. 정말 그렇게 될까요?

애드센스 CPC에서 CPM으로 변경

CPC는 많이들 아시겠지만 클릭당 비용입니다. 그래서 기존 애드센스의 경우 광고를 클릭해야 블로거가 수익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CPM으로 바뀐다면 노출당 단가로 바뀌기 때문에 클릭을 하지 않아도 노출만 되면 수익이 발생하는 구조로 바뀌게 됩니다.

그래서 애드센스로 이슈블로그를 하면 방문자는 상당히 높지만 광고 클릭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수익이 처참했던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클릭하지 않아도 노출당 단가로 바뀌게 된다면 많은 방문자가 수익증대로 이어질 것입니다.

물론 지금도 방문자가 많이 오면 아무래도 클릭할 확률이 높아지기 때문에 수익은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클릭율이라는것이 상대적입니다.

요즘엔 많이 사용하지만 전면광고를 유도해서 수익을 높히곤 합니다. 혹은 광고 전후에 멘트를 잘 해가지고 광고를 돋보이게 하기도 하죠.

이렇게 전략적으로 잘 광고 구성 및 세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방문자가 증가하면 수익도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잘 모르는 초보분들의 경우 링크 클릭하면 새창에서 열려서 전면광고도 안나오고 광고는 그냥 아무곳에 배치시켜놓고…

이렇게 해서는 방문자가 증가해도 수익증가로 잘 이어지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이제 CPM으로 바뀐다면 이런 분들에겐 플러스 요인이 생기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들

구글에서는 게시자들이 해야 할 일이 딱히 없다고 언급을 했습니다. 근데 정말 없을까요? 구글에서 저품질 없다고 하면 없는건가요? 아니죠!

CPC에서 CPM으로 바뀌면 또 다른 작업들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광고 배치를 해야 수익증대로 이어지겠죠!

우리는 온라인 건물주 입니다. 광고들이 돋보이게 해야 합니다. 그래야 수익이 올라가죠.

유튜브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벌써 분석영상을 올리고 있는거 같더라구요. 발빠른 사람들 많습니다.

애드센스가 CPM으로 적용되는 시점은 내년 초라고 합니다. 아직 구체적인 월이나 시간이 나온건 아니지만

3~4월 중으로 적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올해 광고 비용 마무리하고, 1~2월 테스트 하고 3~4월 적용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와 관련해서 추가적인 내용이 나오면 따로 포스팅으로 다뤄 보겠습니다.

아무튼 이제는 광고 배치를 다시해야 할 것입니다.

상단 광고 2개 다시 시작?

예전에 티스토리 하시던 분들이라면 기억하실겁니다. 상단에 직사각형광고 2개를 띄우던 시절이 있습니다.

PC에서는 상단광고 2개, 모바일에서는 상단광고1개 나오게 했죠. 어떤 분들은 그냥 둘다 2개씩 나오게 하시는 분들도 계셨습니다.

근데 광고가 연달아 나오면 정책위반 사유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 모바일에서는 1개만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아무튼 이젠 광고가 노출이 많이 될수록 수익이 증가할 수 있으니 가장 먼저 보이는 상단 부분에 광고를 배치하는게 유리해질 것입니다. 클릭하지 않아도 노출만 되면 되기 때문입니다.

광고끼리 경쟁?

위 이야기와 비슷한 내용입니다. 광고를 1개 넣는것 보다, 저렇게 2개씩 넣는게 광고끼리 경쟁을 하기 때문에 게시자의 수익이 증가할 수있다는 것입니다.

그냥 상단에 광고를 1개 넣으면 광고 입찰 단가가 중간 정도 하는게 매칭이 되서 송출될 수 있습니다.

근데 상단에 광고가 2개라면? 광고 입찰 단가가 높은것과 중간 하는 것이 매칭되서 송출이 될 수 있습니다. 그러면 평균적인 CPM이 올라갈 수 있다는 소리 입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많은 광고 배치를 하면 오히려 안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와 관련해서 애드센스 광고 기준이 바뀌게 될 수 있습니다.

자칫 잘못하다가 정책위반에 걸리게 된다면 최악의 상황으로 갈 것입니다.

고품질 콘텐츠 주목!

지금까지 애드센스 블로그를 보면 콘텐츠는 빈약합니다. 그저 적당히 짜깁기해서 정보성 글을 작성하고 링크 클릭을 유도하는 글이 많았습니다.

링크를 클릭해야 전면광고가 뜨고 수익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이제는 고품질 콘텐츠가 주목받게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미 자동광고기능이 있어서 중간중간 자동으로 광고가 삽입되고 있습니다. 고품질 콘텐츠로 많은 사람들을 내 블로그에 가둔다면 광고 노출이 더 많아지고 수익 증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어떤 주제와 관련해서 시리즈물로 여러편 구성한다면 독자들은 여러가지 포스팅을 내 블로그에서 소비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체류시간도 늘어다고 광고 수익도 증대할 것입니다. 애드센스에서 어떻게 평가할지 모르겠지만 저 사이트에서는 품질좋은 트래픽을 발생시킨다고 좋은 점수를 줄 수도 있을것입니다.

적어도 애드센스에서 사이트를 평가하고 광고비용을 더 비싸게 쳐줄런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구글이나 포털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내 사이트 신뢰가 올라가게되고 포스팅들의 순위들이 상승할 것입니다.

지금은 AI가 등장하면서 블로거들이 다 죽었다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몇초만에 글을 뚝딱 써주니까 이제 글을 직접 쓸 필요가 없기 때문이죠.

하지만 AI가 생성한 글을 보면 확실히 차이가 납니다. 정보성면에서는 정확하다고 해도 뭔가 글에 감성이 없습니다. 읽으면 AI티가 확나죠.

그래서 사람들은 사람이 쓴 글을 몇 문장만 읽어봐도 쉽게 알아차릴 수 있습니다. 적어도 아직까진 말이죠. 앞으로 기술이 더 발전할지는 모르겠습니다.

트래픽을 모아야 한다!

이제는 트래픽이 중요해질 것입니다. 쉽게 말하면 방문자죠. CPM으로 바뀐다면 방문자가 많을수록 광고 노출은 자연스럽게 증가할 것입니다.

그러면 수익도 마찬가지로 자연스럽게 올라갑니다. 더이상 광고 클릭에 대한 집착을 하지 않아도 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이제는 어떻게 많은 방문자를 내 사이트나 블로그에 데려올까를 고민해야 합니다.

블로거들 사이에서는 외부유입이라고 해서 검색엔진 말고 여러 곳에서 트래픽을 모아오는 활동을 합니다.

이런 활동은 카페나 지식인,커뮤니티 등등 다양한 곳에 내 포스팅 링크를 뿌려서 유입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카페나 사이트에 링크를 남기면 광고라고 판단해서 글을 지우거나 강퇴시켜 버립니다.

그래서 보통은 검색엔진에서 SEO최적화나 각 포털에 맞는 최적화 작업을 통해서 검색순위를 높게 해서 트래픽을 모읍니다.

이런것을 오가닉트래픽이라고 하는데 가장 좋은 방법이긴 합니다. 돈도 들어가지 않고 상위에 노출된다면 공짜로 트래픽을 먹는 겁니다.

하지만 수많은 포스팅, 사이트들 사이에서 내 블로그가 1~3등 안에 들어가기란 참 쉽지 않습니다. 1~3등 안에 있어야 그나마 트래픽이 발생하고 5등 부터는 거의 없고 1페이지를 넘어가면 트래픽이 없다고 봐야 합니다. 죽은글이 되는 것이죠.

아무튼 오가닉이던 외부유입이던 이제는 트래픽을 모을 방법을 구상해야 할 것입니다. 물론 지금도 수익증대를 위해서 다양하게 트래픽을 모아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노하우를 가지고 많은 트래픽을 모아서 고수익을 올리시는 분들도 계시죠.

아직 이런 노하우나 방법을 모르고 계신다면 이제는 관심을 가지고 공부를 한번 해보셔야 할 것입니다.

마무리

CPC에서 CPM으로 바뀐다고 해서 우리가 특별히 할 일은 없다고 말합니다. 어차피 트래픽이 돈이 된다는 공식은 변하지 않을 것입니다.

지금도 그렇고 변화해도 그렇고 일단 기본적으로 방문자가 많아야 수익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CPC던 CPM이던 내 블로그에 사람이 오지 않는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그런 의미로 보면 딱히 할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이미 방문자가 많이 오는 사이트들은 어찌됐던 수익이 잘 날것입니다.

하지만 새롭게 바뀌게 된다면 약간의 광고배치를 통해서 수익을 극대화 시킬 수는 있을 것입니다.

그 전에 아직 트래픽을 모으지 못했다면, 다양한 방법으로 트래픽을 모으는 방법을 고민해야 할 것입니다.

아무리 글을 써도 방문자가 늘지 않는다면, 여러가지 방법을 찾아보고 투자해야 합니다.

  • 검색엔진 SEO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SEO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포스팅하며 여러분과 소통합니다. 잡블로그도 운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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