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Home » 다음 티스토리 포스팅이 누락되는 현상 해결방법

다음 티스토리 포스팅이 누락되는 현상 해결방법

최근 다음 티스토리가 광고 정책이 변경되면서 한번 시끄러웠던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티스를 많이들 떠나신거 같은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티스토리를 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티스토리가 그나마 다음에 빠르게 노출이 되고 즉각적인 수익화가 가능하다는 매력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포스팅을 발행을 했는데 시간이 지나도 노출이 안된다면 왜 그럴까요?

다음 티스토리 포스팅 누락

제가 말하는 누락은 아예 검색엔진에서 안보인다는 것입니다. 내 블로그는 사이트에 정상적으로 나오고, 나머지 글들도 정상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근데 최근에 발행한 포스팅이 누락된 상황이라면 확인을 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링크 입니다.

누락된 포스팅 내부에 링크를 걸었나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그 링크가 다음에서 차단된 링크가 아닌지 확인을 해보셔야 합니다.

이 방법은 간단하게 테스트를 해볼 수 있습니다.

최적화 블로그가 있다면 노출상태를 확인해봅니다. 최적화가 잘 되어있는 상태라면 글을 하나 발행해봅니다. 그러면 몇 분 지나면 바로 노출이 됩니다.

그리고 다시 포스팅을 하나 작성해서 펍벤당한 티스주소를 링크걸어봅니다. 그리고 발행을 해보세요.

그 포스팅만 누락되면서 노출이 안될 것입니다. 이 상태를 확인하고 포스팅 수정하고 링크를 제거하고 다시 발행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포스팅이 정상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단축 URL 사용해서 포스팅 누락 및 저품질 피하기

온라인 상에 이 방법이 많이 언급되고 있는거 같습니다. 바로 단축 URL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제 경험에 의하면 단축URL을 사용해서는 피할 수 없습니다.

다음 티스토리

다음은 제가 실제 경험한 부분입니다. 위에서도 설명을 드렸죠. URL에 문제가 있을 경우 그 주소를 링크로 걸면 해당 포스팅이 누락이 됩니다.

링크를 수정하고 다시 발행하면 정상적으로 노출이 됩니다.

문제있는 링크를 단축 URL로 해서 바꿔서 하면 피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을 하실텐데요. 단축 URL을 사용해도 동일합니다.

정확히 봇이 어떻게 작동하는지는 모르지만 제가 알기론 도달한 경로를 파악합니다. 즉, 중간에 거쳐가는 단축 URL은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죠.

단축 URL을 사용하는 경우는 긴 주소를 줄이는 목적과, 해당 링크에 대한 통계자료를 수집하기 위함입니다.

단순히 저 방법으로 저품을 피하거나 우회할 수 없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도 마찬가지 입니다. 지금 찾아보니 글을 못찾겠는데요.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제가 쿠팡을 하던 시절 궁금해서 막 찾아봤습니다.

네이버 블로그는 쿠팡 링크를 걸면 저품질로 갑니다. 다 가는건 아니고 보통 수익화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들이 하는 방법으로 하면 99% 저품가는거 같습니다.

실제로 네블에서 쿠팡링크를 사용하는 사람들 보면 무적의 최적블을 이용하거나, 혹은 정말 구매하고 후기글을 작성하면서 제품에 대한 링크를 남깁니다.

그냥 대충 상품 정보 긁어다가 어설프게 글쓰고 쿠팡링크 달고 계속 그런 글을 올리면 저품 가더라구요.

그래서 이것을 피하고자 단축 주소를 사용하고, 다른 블로그로 링크를 걸어서 그 블로그에서 쿠팡을 연결하는 방법 등 다양하게 시도를 한 블로그 글이였습니다.

결론적으론 다 얼마 못가서 저품먹었다 하더라구요.

어떤 분들은 어라 나는 잘 되는데? 하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잘 된다의 기준이 좀 애매할 수 있는데요. 몇 달은 잘 될 수 있습니다.

장기적으로 보면 나락갈 확률이 점점 쌓이겠죠. 정성포로 잘 쌓여진 블로그가 아니라 신생블로그에다가 지수도 낮은데 저렇게 쿠팡 링크 글로 가득 채워버리면 나락가는거 같더라구요.

고급단계

예전에 아주 예전에 어디서 본거 같습니다. 아마 셀클럽같은데요. 이쪽분야에 지식이 많은 사람이라면 여러가지 방법을 시도하겠죠.

우리 블로그에는 봇이 와서 내용들을 읽어보고 크롤링을 합니다. 그래서 문서의 품질을 평가하고 순위를 잡거나 뭐 그럴겁니다.

방법은 아주 간단? 합니다.

네이버 블로그에서 내 워프로 링크를 걸어줍니다. 그리고 내 워프에서 작업을 해줍니다.

네이버 봇이 오면 빈 페이지를 보여주고, 사람이 오면 정상적인 페이지를 보여주는 것입니다.

그러면 네이버 봇은 내 블로그에서 링크를 타고 워프로 넘어오지만 빈 화면을 보게 됩니다. 쿠팡링크가 없죠. 하지만 사람은 접속하면 쿠팡링크가 있는 화면을 보게 됩니다.

이러면 봇은 인지하지 못하고 그냥 아 빈페이지구나 할겁니다. 그러면 저품을 먹일 수 없겠죠.

이 방법은 이렇게 말로 쓰면 간단하지만 이것을 코드로 구현해서 워프에 적용시키는건 다른 문제일 것입니다.

아마 구글링하면 나올수도 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네이버 봇의 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네이버 봇은 YETI 입니다.

예티라고 하죠. 아이피주소를 안다면 해당 아이피가 접속하면 다른 페이지를 보여주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잘 모르기 때문에… 예티 IP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면 해당 방법을 사용해볼만 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니면 봇 이름으로 뭐 우회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아무튼 이런 방법을 사용한다면 어느정도 우회 방법이 되지 않을까 싶은데 참 어려운 부분이네요. 이렇게 까지 해야 하는지!

  • 민민스

    검색엔진 SEO에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SEO 정보를 전달하기 위해서 공부하고 포스팅하며 여러분과 소통합니다. 잡블로그도 운영합니다.

    View all posts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