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처음 시작하면서 가장 먼저 했던 생각 중 하나 입니다.
바로 국내 대형 3사 포털에 모두 노출되는 블로그를 만들고 싶었습니다.
그리곤 트래픽을 쫙쫙 빨아먹으면서 돈을 버는 생각을 했습니다.
이게 가능할까요?
모든 검색포털에 노출이 가능할까?
이론상 어렵진 않습니다. 각 검색포털에 등록을 하면 수집을 해가고 노출을 해갑니다. 간단하죠?
티스토리의 경우 다음에는 자동으로 노출되고, 네이버, 구글에는 등록을 해야 합니다.
요즘 사람들이 워드프레스를 극찬하면서 시작하라고 하지만, 워드프레스는 최악이죠?
처음에 만들면 그 어디에도 노출이 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만들라면 도메인도 사야하고 서버비용도 내야 합니다.
돈은 돈대로 들어가지만 노출은 노출대로 안됩니다.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개설한다면 다음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네이버의 경우 서치어드바이저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구글은 서치콘솔에 등록을 해야 합니다.
이렇게 각 포털이 보유하고 있는 서비스를 통해서 검색등록 신청을 해야 합니다.
심지어 신청을 한다고 해도 무조건 다 노출되는것도 아닙니다.
각 포털마다 고유 정책이 있기 때문에 수집을 해가지만, 노출은 안시켜 줄 수 있습니다.
혹은 지금은 노출 되더라도 나중에 사라질 수 있습니다. 알 수 없는 노릇이죠.
이 블로그는 어떤가요?
결과만 말씀드리면 이 블로그는 다음,네이버,구글 잘 노출이 됩니다.
제 애드센스 계정의 경우 다음에서 펍벤을 당했습니다.
그래서 티스토리에 해당 애드센스 계정을 연결하면 소리소문없이 사라집니다.
근데 이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노출이 잘 됩니다. 신기한 일입니다.
그리고 다음의 경우 웹마스터도구에 등록을 하면 처음에는 빠르게 수집을 해갑니다.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다 사라졌습니다. 즉 통누락이 되버린 것이죠.
근데 이 블로그는 아직 잘 살아 있습니다. 제법 시간이 지난거 같은데 말이죠.
심지어 네이버에도 색인노출이 잘 되고 구글에서도 나름 선방중입니다.
이 블로그를 처음에 만들었을 당시 뭔가 진정성 있는 내 이야기,경험으로만 채우려고 했습니다.
그래서 이런 콘텐츠들을 처음에 쌓아서 그런가 포털에서 좋은 영향을 받는거 같기도 합니다.
해당 블로그 수익은?
거의 없습니다. 방문자도 낮은 편입니다.
그냥 키워드 생각도 안하고 제가 하고싶은 이야기,생각들을 적기 때문입니다.
이렇게 운영하면 물론 수익화에 도움이 안될거라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래도 뭔가 블로그 운영에는 이게 정답같아서 이렇게 운영해보고 있습니다.
어느정도 자리를 잡아가면 서서히 수익과 관련된 글을 작성해볼까 합니다.
애드센스가 이제 CPC에서 CPM으로 변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 블로그가 어떤 역할을 해줄지 궁금합니다.
앞으로의 목표는?
이 블로그 지수가 정확히 얼마나 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음의 경우 비교적 색인을 빠르게 해갑니다. 그리고 다음 포털 특성상 노출도 곧 잘 됩니다.
네이버의 경우 조금 더 걸리는 것 같습니다. 다른 블로그를 보면 대충 2주 정도 걸리는거 같더라구요.
구글은 키워드 따라 다른것 같습니다.
조금 더 잘 키워서 네이버랑 구글에 빠르게 색인,노출될 정도의 수준으로 성장했으면 합니다.
그래서 내 이야기도 더 채우고, 수익화 관련된 주제도 다뤄볼 생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