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를 시작하는 경우 구글을 노리는 경우가 많아서 서치콘솔에 꼭 등록을 할 것입니다. 근데 색인 생성에 문제가 생기면 참 신경쓰입니다.
요즘에는 글 하나 쓰고, 바로 색인 요청을 하시는 분들도 많더라구요. 참 부지런하다고 느꼈습니다. 저같은 경우에는 api로 등록만 해놓고 따로 신경은 쓰지 않고 있습니다.
관련글 : API 활용하여 자동색인 요청하기(빙,네이버,구글)
이렇게 api로 세팅을 해두면 빙,네이버,구글에 모두 색인요청이 들어가게 됩니다. 로그를 살펴보면 분명 봇이 와서 요청은 제대로 들어갔습니다.
하지만 서치콘솔에서 보면 잘 가져가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럴땐 어떻게 해야 할까요?
구글 서치콘솔 색인 생성 문제 해결법
구글에서 여러 글을 찾아보면 수동으로 다시 요청하거나 그런 방법들을 소개해줍니다. 저의 경우 그런건 귀찮아서 못하구요.
그냥 냅두는 편입니다. api로 세팅을 하면 1~2일이며 거진 다 색인되기 때문입니다. 키워드에 문제가 없고 보통의 경우라면 곧 잘 수집해갑니다.
다만 조금 느려지는 경우도 있는거 같은데요. 3~4일 동안 안되는 경우도 있지만 그냥 냅둡니다. 그런글은 어차피 내가 수동으로 작업을 해준다 한들 뭐 자리가 제대로 잡힐까 싶기도 하구요.
색인과 노출은 별개의 문제 입니다. 색인된다고 해서 반드시 노출 된다는 것도 아닙니다. 그리고 노출이 된다고 해서 반드시 유입이 생기는것도 아닙니다.
색인이 되고 노출이 되지만 내 포스팅이 3페이지 이상 넘어가서 노출이 된다면 사실상 없는 글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그래서 저는 색인 노출 작업에 크게 신경을 쓰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할 수 있는것 요청 정도 뿐입니다. 순위를 좌지우지 할 수 없는 노릇이죠.
차라리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더 힘을 쏟는게 맞지 않나 봅니다. 노출하는 작업에 힘쓰고, 노출이 어디에 있나 찾아보고…
이러면 너무 진빠집니다. 내가 쓴 글이 저 구석에 처박혀서 보이지도 않는다고 생각을 하면 정말 슬프니까요. 힘빠져서 포스팅을 못할 것입니다.
이미 내가 한번 작성을 하고 발행 한 글에 대해서는 돌아보지 않습니다.
키워드 특성상 다시 수정 및 업데이트가 가능한 글이라면 살려서 쓰지만 보통의 글이라면 그냥 둡니다. 차라리 새로운 키워드를 찾아서 포스팅을 합니다.
연관 키워드로 포스팅을 한다면 주제가 비슷하기 때문에 포스팅 하기도 수월하고 글도 빨리 써져서 좋습니다.
색인 노출에 신경 쓸 시간에 포스팅을 하나 더 하자 뭐 이런 생각인 것이죠.
기다리는게 답일까?
저는 뭐 그렇게 생각합니다. 구글이 엄청나게 큰 검색엔진이기도 하고 상당히 방대한 데이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내 사이트에서 요청을 보낸다 한들 내 사이트만 먼저 와서 수집해가서 빨리 노출시켜달라고 말하는건 어찌보면 욕심일수도 있습니다.
내 사이트가 과연 구글에서 관심을 가질만한 그런 방대하고 인지도 있는 사이트인가 먼저 생각을 해야 할 것입니다. 정말 내 사이트에 사람들이 많이 오고 건전한 트래픽도 많아서 검색엔진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면 오지 말라고 해도 봇들이 엄청나게 올 것입니다.
이런 결과는 네이버나 구글이나 마찬가지 입니다. 검색량이 많고 인기가 있는 키워드의 경우 비교적 빨리 수집을 해가기도 하고 롤링도 자주 일어납니다.
검색량이 낮고 인지도가 적을 수록 검색엔진에서 새롭게 반영하는 주기가 긴 것 같더라구요. 그래서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고 도메인도 새로 구매한 경우라면 상당히 오래 시간이 걸릴 수도 있습니다.
물론 몇몇 키워드에 따라서 빠르게 노출이 되기도 합니다. 이 부분에 있어서 사람들이 경험과 정보가 없기 때문에 색인 노출이 잘 안되면 불안해 하는 것입니다.
내가 정상적인 글을 작성하고 정상적으로 운영을 했다면 기다려야 할 것입니다.
그러면 색인 노출이 일어나고 자연스럽게 우상향을 할 것입니다.
무작정 기다리는게 답은 아닙니다
위 그래프는 이 워드프레스 구글 서치콘솔 데이터 입니다. 8월 말쯤 사이트를 시작한거 같은데요. 약 3개월 차에 접어든거 같습니다.
처음부터 바로 노출이랑 클릭들이 일어난 것 보이시죠? 흔히 말하는 뭐… 샌드박스와 3개월 지나야 노출이 된다 이런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관련글 : 구글 샌드박스 기간 정말 존재 할까요?
세상 사람들은 정말 다양합니다. 서로의 자라온 환경도 다르고 지식도 다르고 글쓰는 주제 키워드도 다 다릅니다. 심지어 글쓰는 스타일도 다를 것입니다.
블로그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트래픽과 키워드라 생각합니다. 키워드에 따라서 바로 노출이 일어 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키워드를 잘 분석하고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구글에서도 빠르게 노출이 일어나고 클릭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저도 뭐 초보의 수준이기 때문에 그래프가 그냥저냥 올라가고 있습니다. 고수 분들이라면 팍팍 올라갈 수도 있죠.
그리고 구글에서 도메인도 신규 구매하고 워드프레스를 하는 초보 블로거의 경우라면 오래 걸리는 것이 당연할 수 있습니다.
아직도 구글에서 글만 써놓고 색인 노출 수동 작업하시면서 내 글이 노출되기를 바라고 있는건 아니시죠?
관련글 : 구글 SEO에 효과적인 백링크 방법
백링크를 해야 합니다. 유명하지 않은 사이트 일수록 더더욱 나를 알리고 검색엔진에게 어필을 해야 합니다. 아무것도 하지 않고 그저 색인 노출 요청만 하면서 사이트 순위가 올라가길 바래선 안됩니다.
그건 마치 아무것도 하지 않고 변화를 기다리는 일과 같습니다. 뭔가 액션을 하고 그 변화를 기다려야 합니다. 그 중 하나가 바로 백링크 입니다.
백링크 공부를 꼭 하시고 백링크를 통해서 내 사이트 인지도를 올려야 할 것입니다.
개인적인 생각
서치콘솔에서 색인 노출 버튼 누르면서 1~2분 기다리면서 작업하시고. 오류나서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그 시간에 다른 포스팅을 하거나 백링크 작업을 하시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API 세팅만 해놓고 양질의 포스팅을 생성한다면 분명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입니다. 사이트가 활성화 되고 구글에서 인지도가 높아지기 시작하면 내가 발행하는 포스팅은 비교적 빠른 시간에 색인 노출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