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구글에서 상단 노출되기를 희망합니다. 2~3주만에 구글 상단 노출되는 방법이 있을까요?
100%는 아니겠지만 어떤 방식으로 접근해야 하는지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구글은 단시간에 공략하기 쉽지 않습니다. 2~3주안에 1페이지에 노출이 된다면 비교적 빠른 시간에 성과를 얻은것이라 생각할 수 있습니다.
물론 키워드 따라, 여러가지 환경에 따라 다르겠지만요.
구글 상위 노출을 위해서 중요한 요소들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2~3주만에 구글 상단 노출 하기
구글 SEO에 대한 정보들이 참 다양하고 많지만 100% 정답은 없을 것입니다.
만약 100%가 있다면 모두가 그렇게 하면 다 상위노출이 될까요? 또 그렇지도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가이드라인 및 영향력이 있는 내용을 체크해서 적용한다면 구글 첫 페이지 노출 가능할 수 있습니다.
제목 및 메타 태그
온페이지 SEO에 속하는 부분입니다. 제목도 선정을 잘 해야 합니다.
원하는 핵심 키워드가 반드시 들어가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이 포스팅을 설명해주는 메타 태그도 잘 입력을 해줘야 합니다.
이런 부분은 SEO 플러그인을 활용하면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메타디스크립션을 잘 입력해주고, URL에도 키워드를 넣어주면 좋습니다.
참고로 저는 요스트SEO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글쓰는 페이지 아래 부분 가면 슬러그 부분이 있습니다.
그 부분에 들어가는 내용이 포스팅 URL로 잡히게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저 부분을 영어로 바꾸기도 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한글을 추천합니다.
제목,메타디스크립션,본문,소제목,URL에 모두 동일한 핵심키워드 및 타겟키워드가 들어가야 합니다.
핵심 키워드는꼭 넣어주시고 너무 자주 반복하는건 좋지 않습니다.
구글에서는 핵심키워드가 본문 전체에 9% 정도가 좋다고 합니다.
핵심키워드를 반복하기 보단, 연관키워드, 유사키워드를 자연스럽게 섞어주면서 글을 써주는게 좋습니다.
고품질 콘텐츠
누구나 다 아는 사실입니다. 콘텐츠가 좋아야 합니다. 전체적인 내 웹사이트 주제랑 일치하면 좋습니다.
그래서 제가 한가지 주제 블로그를 추천드리는 이유 입니다.
고품질 콘텐츠의 중요한 부분은 무의미한 키워드 반복을 피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다음의 경우 키워드를 자주 반복해야 상단에 노출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그렇지 않습니다. 오히려 키워드를 반복하면 부자연스럽게 봅니다.
과도한 최적화를 노린다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마이너스 효과가 나타납니다.
해당 주제, 키워드에 대해서 그냥 자연스럽게 설명을 해주면 됩니다. 문맥흐름에 맞고, 주제와 일관되면 됩니다.
그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연관키워드 및 유사키워드를 섞어줘야 합니다.
백링크 확보
개인적으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글을 잘 쓰면 끝나는줄 압니다.
물론 콘텐츠가 왕이지만, 그래도 오프페이지SEO가 상당히 중요합니다.
쉽게 말하면 인기투표 입니다. 누군가가 내 사이트의 URL 링크를 걸어 준다면 1표를 받는 거죠.
이렇게 많은 인기투표를 받게 되면 구글에서 내 사이트를 인기있다고 생각해서 순위를 올려줍니다.
물론 백링크의 품질이 좋아야 하고 자연스러워야 합니다. 단순히 수가 많다고 올라가지 않습니다.
백링크는 티스토리,네이버,SNS 같이 무료로 만들 수 있는 계정에서 거는것들은 큰 의미가 없습니다.
백링크 관련글
품질이 좋은 백링크 SEO효과 알아보기
구글 SEO에 효과적인 백링크 방법
티스토리 도메인 DA 점수는? 정말 높을까요?
단순히 개수로 판단된다면 계정 많이 만들어서 링크 걸면 최고겠죠?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간단하게 설명을 해보면, 티스토리의 경우에도 DA를 확인해보면 80점대가 나옵니다.
하지만 티스토리는 하위도메인 개념이라 다른 URL로 취급받습니다.
티스토리탓컴 사이트 자체는 DA가 80점대지만, 내 티스토리는 80점대가 아닙니다.
반대로 네이버의 경우 BLOG.NAVER가 붙고 그 뒤에 블로그 아이디가 붙습니다.
네이버 블로그 도메인을 그대로 가져오고 뒤에 ID가 붙기 때문에 도메인 점수를 그대로 가져올 수 있습니다.
이론상 그렇습니다. 그래서 하위 도메인은 별도 URL취급을 하고, 도메인 뒤에 하위디렉토리 같은것으로 연결하면 메인도메인의점수를 그대로 가져온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것은 맞는 이야기 입니다. 하지만 구글에서는 무료로 만들 수 있는 계정, 무료 블로그에서 걸려오는 백링크의 경우 가점을 크게 주지 않습니다.
그리고 NOFOOLOW가 걸린 것도 많습니다.
고품질 백링크, SEO에 좋은 백링크 정보가 궁금하다면 위에서 언급한 관련글들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도메인 이름
예전에 구글SEO에 영향을 주는 200가지 요소를 본 기억이 납니다. 거기에도 언급이 있었던거 같은데요.
도메인 이름에 키워드가 들어가면 좋다고 합니다.
이는 실제로 예전에 해외쪽에서 정말 효과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도메인에 핵심 키워드를 넣고 그 키워드 관련 블로그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영향력은 과거에 비해서 많이 줄어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구글에서도 키워드 보단 브랜드 네임을 넣으라고 권장합니다.
그래도 넣을 수 있다면, 넣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간편한 링크 구성
사이트 구조 및 링크 구성은 심플하게 하는게 좋습니다.
포스팅 끼리 링크를 걸어주면 크롤러가 수집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온페이지SEO중 하나가 바로 내부링크의 중요성 입니다.
하지만 너무 과도하게 내부링크를 걸면 오히려 좋지 않습니다.
추가로 카테고리로 나눠서 사이트를 보기 좋게 구성하는것도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많은 카테고리는 오히려 혼란을 가져 옵니다. 카테고리는 5개 이하 수준이 적당하다고 생각합니다.
사이트 활성화
사이트가 활성화 된 상태라면 초기보다는 글이 빠르게 노출이 될 수 있습니다.
사이트를 개설한지 얼마 안된 경우라면 구글에서 사이트 존재를 잘 모릅니다. 그래서 사이트 수집과 색인이 상당히 느리고 노출도 잘 안됩니다.
관련글 : 구글 샌드박스 기간 정말 존재 할까요?
그래서 사람들은 샌드박스를 언급하기도 합니다.
아무튼 처음에 만든 사이트는 신뢰도 낮고 콘텐츠도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꾸준히 운영을 해서 사이트 활성화를 한다면, 그 이후에 작성하는 글들은 비교적 빠른 색인,노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색인,노출이 된다고 해서 무조건 상단으로 가는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단순히 시간이 자난다고 해서 상단으로 올라가지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구글은 오래 걸리고, 묵히면 자리잡는다고 말합니다.
근데 아무런 SEO작업을 하지도 않고, 사이트 활성화도 안하는 상태에서 그냥 단순히 오래 묵힌다고 해결 될 일은 아닙니다.
구글에서 활성화된 사이트라고 인식시켜주기 위한 활동들이 필요합니다.
마무리
뭐 정답은 없지만 대략적인 가이드라인은 이렇습니다. 대부분 아시는 내용도 있을겁니다.
이런 내용을 알고 있다 한들, 꾸준히 실천하지 않으면 의미가 없습니다.
잘 숙지하고 반복숙달해서 익히면 좋습니다.
그리고 꾸준히 유지를 해야 구글에서 어느정도 자리를 잡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