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SEO를 공부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만나는 것이 바로 백링크 입니다.
백링크를 잘 걸면 SEO에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어떻게 걸어야 하고 어떤게 좋은 백링크인지 정보가 부족합니다.
아래 내용을 읽어보시면 백링크에 대한 이해도를 높히실 수 있습니다.
백링크 SEO 효과
흔히 백링크 거는 작업을 오프페이지 SEO라고 말합니다. 이런 작업은 내 사이트에서 이루어지지 않고 다른 사이트에서 이루어지는 작업을 의미 합니다.
주로 백링크가 그렇죠. 누군가가 내 사이트를 링크로 언급을 해주는 것이 바로 백링크 입니다.
그래서 권위있고 평판이 좋은 사이트에서 내 사이트를 언급해주면 좋은 영향력을 미치게 됩니다.
그 결과 검색순위 상승이라는 결과물을 가져오기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백링크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입니다.
어떤 백링크가 좋을까?
자연스럽게 걸리는 백링크가 가장 좋습니다. 내 블로그의 콘텐츠가 품질이 좋아서 다른 사람이 언급하고 링크를 걸어주면 좋은데요.
이런 경우는 사실상 거의 없습니다. 그리고 백링크를 걸어준다고 한들 고품질 사이트에서 걸리는 일은 더더욱 없습니다.
사실상 백링크가 걸리는 곳은 대부분 개인블로그 수준일 것입니다. 개인블로그는 파워가 낮습니다.
특히 티스토리나 네이버블로그라면 그 영향력은 더욱 낮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링크가 걸린다면 좋을 수 있습니다.
권위 높은 도메인의 백링크
일반적으로 알려진것은 권위가 높은 도메인에서 백링크 걸리는게 좋다고 합니다.
이 부분도 사실상 어렵습니다. 인기 뉴스 사이트나 평판이 좋은 회사 홈페이지 같은 권위있는 도메인이 좋습니다.
저런곳에 링크를 달기란 거의 불가능한 수준 입니다.
네이버의 경우 신문사에서 기사에 링크를 넣으면 벌점을 부과한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국내 신문사 기사를 보면 링크를 찾아볼 수 없습니다.
하지만 해외의 경우 관련된 내용이고 콘텐츠가 연관성 있다면 돈을 주고 기사에 백링크를 걸 수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사실상 쉽지 않습니다.
SNS 백링크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사람들이 링크를 걸면서 백링크 작업을 하기도 합니다.
사실상 이것은 무의미 하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이런 행동을 통해서 SEO 점수를 올릴 순 없습니다.
쉽게 말하면 무료로 계정을 만들어서 누구나 링크를 걸 수 있는 것들은 WEB 2.0 이라고 합니다.
이런 백링크는 구글 순위 상승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NOFOLLOW로 걸리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백링크 파워가 약하거나 거의 없는 수준입니다.
이런 무료 계정으로 구글 SEO가 영향을 받는다면 너도나도 다 계정을 만들어서 작업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 사이에서 상호작용이 일어나면서 트래픽이 발생할 순 있습니다.
강력한 SEO 백링크 파워를 얻으려면?
크몽이나 구글에서 백링크를 검색해보면 다양한 상품들이 있습니다.
백링크 작업을 해서 SEO에 도움을 준다는 내용들 입니다.
해당 사이트나 페이지에서 이런 저런 내용들을 보다보면 PBN이라는게 보입니다.
관련글 : 구글 SEO에 효과적인 백링크 방법
쉽게 말하면 개인 블로그에 백링크 작업을 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말하는 개인 블로그는 티스토리나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워드프레스로 구성된 블로그이거나 웹사이트를 말합니다.
국내는 SEO정보가 부족한 것이 현실이고, 해외에서는 이미 풍부한 SEO 정보들이 있습니다.
PBN도 널리 알려져 있고 PBN을 구매하거나 직접 구성할 수 있습니다.
다양하게 백링크를 걸 수 있는 환경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아무튼, 강력한 백링크의 포인트는 PBN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SEO 전문가들은 PBN에 대한 이해도 높고 보유한 PBN도 많을 것입니다.
그래서 이것들을 활용해서 백링크 작업을 하면 구글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 결과 순위 상승에 도움이 되겠죠?
PBN 활용한 백링크
PBN을 이용해서 백링크 작업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자연스럽게 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뭐 100% 정답을 아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일반적으로 작업한 티가 나서 좋을게 없습니다. 물론 사람이 보면 티가날 수 있겠지만, 중요한건 구글이 몰라야 한다는 것이겠죠?
예를들어 하루에 100개 백링크 작업을 하는것과, 며칠에 걸쳐서 백링크 작업을 하는 것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갑자기 하루에 100개의 백링크가 팍 증가했고, 그 뒤로 별 반응이 없다면 이상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구성하기 위한 전략을 잘 짜야 할것입니다.
한편으론 누군가는 그냥 100개 걸어도 노출이 잘 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100% 정답은 없기 때문에 직접 해서 경험치를 쌓거나 배워야 할 것입니다. 이런 부분이 바로 노하우가 될 것입니다.
추가적으로 백링크를 걸 때 앵커텍스트가 매우 중요합니다.
똑같은 앵커텍스트를 걸기보단 자연스럽고 다양한 앵커텍스트가 좋습니다.
내가 목표로 하는 메인키워드에 집중을 하면서, 연관키워드나 관련키워드로 작업을 해주는게 좋습니다.
그래서 너무 인위적으로 링크가 구성되는것을 피하면 좋습니다.
이렇게 작업을 하면 힘들고 시간도 오래 걸리겠지만 효과는 더욱 좋을 것입니다.
검색엔진들은 상당히 진화를 해서 이제 많은 정보가 쌓여있고 분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전문가들도 다들 알고 있기 때문에 검색엔진 개선을 위해서 다양하게 로직변화를 합니다.
하지만 근본적인 시스템은 바뀌지 않을 것입니다. 백링크에 대한 파워는 여전할 것입니다.
원리를 이해하고 잘 활용하는 방법을 꾸준히 학습하고 실천해야 할 것입니다.